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북한의 어업지도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해 4일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은 북한 당국의 사살 지시에 의해 살해됐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군 특수 정보에 따르면 북한 상부에서 '762로 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 762는 북한 소총 7.62mm를 지칭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근거까지 들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런데도 청와대는 사살 지시가 없었다고 하고 주장하고 있다"라며 "청와대가 궁지를 탈출하기 위해 SI(특수 정보)를 편의적으로 왜곡 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해당 정보의 출처에 대해선 "저희들은 소위 특수 정보에 접근할 통로가 없고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를 통해 시도했던 내용 파악도 접근이 안 됐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건 전적으로 이 정보를 생산하는 국방부와 국가정보원 쪽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또 "762와 관련해 제가 언급한 건 처음이지만 제가 제일 처음 얘기한 건 아니다"라며 "전문가나 관계자들이 '762로 하라'는 말이 '762로 사살하라'는 얘기로 해석한다는 말만 들었고 이것이 SI를 근거로 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선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면서 구체적 경위를 함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SI 같은 경우 자신들의 암호 체계가 들켰다는 걸 상대방이 알면 그 암호 체계를 바꾸기 때문에 우리 당국의 정보 파악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노출하지 않고 보호하는 것"이라면서도 "보안을 이유로 국민의 알권리가 침해돼선 안 된다"고도 했다. 그는 "해수부 공무원이 표류 하루 만에 행적이 확인된 것은 우리 군의 특수 정보 덕분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피살·소훼 사건은 이 정권의 위기 관리 능력과 국민 생명을 대하는 이중적 태도, 굴종적 대북관계가 한번에 드러난 사건"이라며 "우리 당은 해수부 직원의 유해 송환, 사건 진실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비롯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청와대와 국방부 등은 앞서 북한 당국의 사살 지시가 있었다는 첩보를 확보하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우리 군이 획득한 첩보 사항에 '사살'이나 '사격' 등의 용어는 없었다"고 밝혀온 바 있다.

태그:#주호영, #762, #어업지도원사살사건, #북한, #국민의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