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의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에 직접 나와서 이 사태의 전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8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과거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누누이 말했던 분인데 유독 이번만큼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같이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 휘하에 있는 공무원 한 사람이 북한군에 의해서 사살돼 불태워진 사건이다. 그 과정을 지켜볼 것 같으면 우리 정부가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면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많은 시간이 경과하는 속에서도 (상황을) 사전 인지하고도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취하지 않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그 배경을 짐작컨대 이 사태가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지장을 초래할까 하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 같다"면서 "이 정부가 유독 북한에 대해 관대한 입장을 취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 지난번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때도 모호한 태도를 취했고 이번에도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긴급현안질문 수용 안 되면 국정조사나 국감 통해서라도..."

주호영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오늘) 본회의를 열어서 최소한 국회 국방위원회를 통과한 대북규탄결의안이라도 채택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이날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의 여부를 논의해 왔으나, 국민의힘 측의 관련 긴급 현안질문 요구를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우리는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면, 당일 본회의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여러 문제점과 의문이 있으니 긴급 현안질문을 하자고 했는데 (여당에선) 긴급 현안질문으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날 것 같으니 결의안 채택을 거부하고 본회의를 열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이번 사건은 경위도 의문투성이뿐만 아니라 남과 북의 말이 모두 다르다"며 "국회 차원의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긴급현안질문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정조사나 국정감사를 통해서 이를 추적해 대한민국 국민 한 사람의 생명이 소중하고 대통령은 이를 최종적으로 지켜줄 의무가 있다는 것을 밝히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위 직전 최형두 원내대변인 명의의 브리핑을 통해 그간 요구했던 긴급현안질문은 추후 논의하되 이날(28일) 본회의를 열어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최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지난주 국방위에서 통과된 여야 대북규탄공동결의안을 함께 채택하자"라며 "긴급현안질의도 (대북규탄결의안 채택과) 함께 해야 하지만 만약 민주당이 거부한다면 긴급현안질의는 계속 논의하자"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일관되게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요구했고 현재도 유효하다"며 "결의안 채택을 위한 날짜, 시간, 내용 논의를 위해 원내수석 간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태그:#김종인, #국민의힘, #대북규탄결의안,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사건, #주호영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