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드루킹 사건에서 살아 돌아오면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가 될 것"이라고 한 말에 대해, 김 지사는 "고생한다고 격려 차원으로 한 말로 안다"며 "경남뿐만 아니라 부산·울산의 동남권을 '제2 수도권'으로 바뀌어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하라는 차원에서 한 말로 알고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21일 아침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보고서를 계리로 불거진 '지역화폐 논란'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경남은 '제로페이(소상공인 간편 결제)'를 하고 있다"며 "보고서는 보고서이고 현장은 다르다. 연구보고서는 연구로 답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역화폐에 실효성이 있는지는 내려와서 보면 안다. 지난 번에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했다. 그 때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경기가 활성화됐다"며 "지역에 풀리는 돈이 기존에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으로 가는 걸 지역의 전통시장이나 골목시장으로 돌리는 효과가 있다.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연구 보고서를 보면 포인트가 달랐던 것 같다. 전국적으로 풀리면 지역간 효과가 없는 거 아니냐는 것이다"며 "지역화폐가 갖고 있는 여러 효과가 있는데, 다양하게 검증할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로 답을 하면 논란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연구원을 문책해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 김 지사는 "오죽하면 그런 말씀을 하겠느냐.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 때부터 적극 추진했던 사업이다, '욱'해서 그런 거 같은데 잘 대응할 거라 본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4차 추경안'을 두고는 "빨리 해야 한다. 신속하게 진행되면 다행인데, 발목을 잡아서 늦어지면 큰일이다"고 답했다.

'통신비 2만 원' 예산을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에 활용하자고 제안했던 것에 대해, 김 지사는 "민생 현장은 추경이 시급하다"며 "이번 정부 들어와서 공공무료와이파이 사업은 대단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내년에도 사업을 추진하면 될 거 같고, 잘 돼 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통신비 2만 원을 놓고 갑본을박할 게 아니라, 원칙대로 하면 된다고 본다. 민주당은 통신비 부담을 완화하자는 취지인데, 아니면 취약계층에 적극적으로 두텁게 지급"하면 된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전국민 (독감) 무료 백신은 현실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다만 방역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니까 무료접종 대상 중에 취약계층에 빠진 부분이 있으면 확대하고, (여야가) 한 발씩 양보하면 상생하는 방안이 나올 것이라 본다"며 "취지를 살리면서 야당과 합의 가능한 방안을 찾으면 될 것이다. 빨리 합의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태그:#김경수 지사, #경상남도, #이재명 지사, #이해찬 전 대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