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오후 2시,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발표 3시간 30분 전에 미리 인터넷을 떠돌던 보도자료. '오후 2시 이후 보도 가능'이라고 적혀 있다.
 15일 오후 2시,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발표 3시간 30분 전에 미리 인터넷을 떠돌던 보도자료. "오후 2시 이후 보도 가능"이라고 적혀 있다.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등교수업 발표 내용은 늘 인터넷에 먼저 뜬다?

15일 유 장관의 '등교수업 발표' 과정에서도 이같은 '딜레마 상황'이 반복됐다. 지난 7월 교육부는 정보 유출 연루 직원에 대해 중징계까지 했지만 속수무책이다. 사전 유출이 확인된 것만 벌써 4번째이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2시, 유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등교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발표가 있기 3시간 30분전인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장관의 발표 내용을 담은 4장짜리 교육부 보도자료가 단톡방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왔다. 이 내용은 삽시간에 교사와 학부모 인터넷 카페와 페이스북, 트위터에도 퍼져나갔다.

이 보도자료는 교육부 대변인실이 출입등록 기자에게만 이날 오전 8시 40분쯤 발송한 것이었다. 출입등록하지 못한 기자들은 발표 1분 뒤인 이날 오후 2시 1분에서야 보도자료를 받았다. 모두 이날 오후 2시까지 엠바고(보도시간 제한)를 건 것이었다.

유 장관의 브리핑 몇 시간 전에 이미 등교수업 재개 사실을 알게 된 한 교사는 페이스북에 "(해당 보도자료 내용이 너무 많이 돌아다녀) 이미 교육부가 발표했던 내용인 줄 알았는데, 아직 보도가 안 된 것이냐"면서 "교육부가 교사들에게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이렇게 (계속해서) 보도자료를 누출시켜주는 것 같다"고 적기도 했다.

교육부 유출 연루 직원 중징계까지 했지만...

'보도자료 사전 유출' 건에 대해 교육부는 "경위파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유출이) 우리 직원 관련 사안인지 여부를 1차 확인하고, 다른 부분이라면 더욱 신중하게 고민을 해보겠다"면서 "미리 알려지게 된 경위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등교개학' 관련 교육부 발표 정보 사전 유출은 이번이 확인된 것만 4번째다. 지난 5월 4일에는 유 장관의 '등교수업 일정 브리핑' 3시간 전에 인터넷 카페 등에 해당 내용이 올라갔다. 그런데 교육부 조사 결과 이 내용은 교육부 직원의 배우자가 올린 것으로 드러났으며, 해당 직원은 중징계 조치됐다. (관련기사 <등교수업 정보 '맘카페' 유출자는 교육부 직원 배우자> (http://omn.kr/1obnc)

같은 달 11일에도 박백범 차관의 '등교수업 일정' 발표를 앞두고, 해당 정보가 학부모 커뮤니티에 먼저 올라갔고, 지난 3월 31일 유 장관의 '온라인 개학' 발표를 앞두고도 보도자료가 통째로 사전에 학부모 커뮤니티 등에 올라간 적도 있다.
 

태그:#교육부 정보 사전유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