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한진중공업 35년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복직을 응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진숙 지도위원이 38년 전 대한조선공사에 용접공으로 입사해 받은 사원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 김진숙 복직 응원 기자회견 “꽃길만 걸으세요”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한진중공업 35년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복직을 응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진숙 지도위원이 38년 전 대한조선공사에 용접공으로 입사해 받은 사원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부산시의회도 한진중공업 마지막 해고노동자인 김진숙 민주노총 지도위원 복직에 힘을 싣는다. 지난 9일 김 지도위원의 복직 촉구를 담은 결의안이 부산시의회 상임위를 만장일치 통과했다. 한진중공업 매각과 맞물려 노동계는 물론 부산 정치권까지 35년간 해고 상태였던 김 지도위원의 복직을 촉구하는 분위기다.

"한진중공업 졸속 매각 중단, 김진숙 즉각 복직"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는 9일 290회 임시회 상임위에서 노기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안 '한진중공업의 투명하고 공정한 매각 및 해고노동자 김진숙 복직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오는 11일 열리는 본회의를 통과하면 부산시의회는 청와대와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 채권단인 KDB산업은행 등에 결의안 전문을 전달한다.

본회의 채택을 앞둔 이번 결의안은 ▲ 채권단의 졸속 매각 중단 ▲ 매각 후 부지 특혜성 편법적 용도변경 금지 ▲한진중공업 노동자 생계보장 지원 방안과 김진숙 즉각 복직 등이 골자다.

결의안은 가장 먼저 부산 대표 향토기업으로 성장한 한진중공업이 무모한 해외투자와 무능한 경영진으로 완전 자본잠식을 초래한 문제점부터 짚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연내 매각 계획에 대해서는 "촉박하다", "사모펀드의 먹잇감 가능성", "부산 경제와 노동자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 등을 언급하며 제동을 걸었다.

이번 매각을 단순한 개별 기업의 문제로 봐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속 가능한 운영이 담보돼야 "조선소 노동자의 일터를 지키고, 부산 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결의안은 조선소 운영비전을 제시한 정상적 산업자본의 인수와 함께 투명·공정한 매각을 요구했다.

매각에 앞선 선제적 조처로는 김진숙 지도위원의 복직이 중요하게 거론됐다. 결의안은 김진숙 지도위원에 대해 한진중공업 역사에서 부당하게 해고를 당하고, 정부로부터 민주화 투쟁 인정받은 상징적 인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매각 절차에서 다시 해고자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김진숙의 복직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권단이 서둘러야 하는 것은 연내 매각이 아닌 올해 정년인 해고자 '김진숙'의 우선 복직이라는 주장도 담았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의 마지막 해고자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23일 복직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최근 복직한 김정우 쌍용차 전 지부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의 마지막 해고자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23일 복직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최근 복직한 김정우 쌍용차 전 지부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이번 결의안을 주도적으로 추진한 부산시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인 노기섭 의원은 "채권단에서 올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만, 투명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런 지적과 노동운동의 상징인 김 지도위원의 복직 문제를 협치 차원에서도 반드시 풀어야 한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상임위 부위원장도 기재위 결의안 상정 전에 살을 붙이며 힘을 보탰다. 상임위 제출 전 윤지영 국민의힘 시의원이 김진숙 지도위원의 복직뿐만 아니라 전체 한진중공업 노동자의 고용안정, 생계보장 지원 방안을 강조하면서 결의안 내용이 더 보강됐다. 윤 의원은 "매각이 노동자들과 부산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85크레인 고공농성, 희망버스... 김진숙 지도위원은?

1981년 대한조선공사주식회사(현 한진중공업)에 유일한 여성 용접공으로 입사한 김 지도위원은 영도조선소 역사의 산증인이다. 당시 집행부의 어용성을 폭로하는 유인물을 배포했다는 이유로 고문을 당하고 징계 해고됐고, 이후 김 지도위원은 노동운동에 앞장서며 땀 흘려 일하는 '소금꽃'들의 이야기를 지속해서 알려왔다. 김 지도위원의 해고에 대해선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보상심의위원회가 2009년 "부당하다"는 판정을 내리기도 했다.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던 2011년, 김 지도위원은 이에 반발해 85호 크레인에 올라 무려 309일간이나 고공농성을 펼쳤다. 이런 노력에 호응해 '사회적 연대'를 표방한 누리꾼들의 희망버스가 여러 차례 영도조선소를 찾았고, 조선소 구조조정 문제는 전 사회적 이슈로 부각했다. 이런 노력 끝에 당시 사태는 국회의 중재를 거쳐 어렵사리 맺어진 노사 간 합의로 일단락됐다.

그러나 정작 자신은 공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김 지도위원은 최근 암 투병으로 건강까지 좋지 않은 상황으로 더는 공장 복귀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영도조선소 현장은 매각을 앞두고 구조조정 칼바람이 예고되기 직전이다. 그는 지난 6월 "맨몸으로 서 있는 조합원들 곁에 가겠다"며 복직 투쟁을 선포한 뒤 다시 힘든 싸움을 전개하고 있다.  

태그:#부산시의회, #김진숙,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복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