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수혁 주미대사
 이수혁 주미대사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이수혁 주미대사는 3일(현지시간) 한미동맹의 미래에 대한 숙고에 있어 미국은 한국의 동맹이고 중국은 중요한 경제 파트너라는 점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이 미국에 안보적으로, 중국에 경제적으로 기대고 있는 상황에서 미·중 갈등 고조에 따라 한국 정부의 위치선정에 대한 첨예한 논쟁이 있다면서 안보와 경제가 같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11월 미 대선까지는 지금까지의 경향에서 큰 변화를 보일 것 같지 않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 대사는 이날 조지워싱턴대 화상 대담 행사에서 "(미·중) 양국과 협력하면서 미국과의 강력한 동맹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한국이 위치를 정해야 하는지는 한국 정부에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미·중 경쟁의 심화를 거론하며 "우리는 한미동맹의 미래상에 대해 숙고해봐야 한다. 그 과정에서 미국은 우리의 동맹이고 중국은 우리의 가장 큰 역내 무역파트너 중 하나라는 사실, 즉 한국의 지정학적 특수성이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사는 한국의 지정학적 특수성을 '양날의 검'으로 표현하며 "우리가 어떻게 다루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강점도 약점도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사는 "우리는 안보의 관점에서 (한미)동맹에 기대고 있고 경제협력의 관점에서 중국에 기대고 있다"면서 "미중 사이에서 어떻게 협력하느냐는 매우 중요하고 한국 정부의 위치 선정에 대해서는 아주 첨예한 논쟁이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한 나라가 안보만으로 존속할 수 없다. 경제활동이 안보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이 두 요소는 같이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한미동맹의 균열과 관련된 질문에는 "아주 강력하고 건강한 동맹"이라며 동의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한미동맹이 과거에 더 강했던 것 같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지금은 한미 모두 사회·정치·경제적 상황이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 등 여러 사안에서 이견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갈등의 원천이 아니라 협상이나 협의의 사안이고 한미가 평화적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11월 미 대선을 기다리는 것 같다. (지금의) 경향성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대선 이후 북미가 협상을 할 가능성이 클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 대사는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언젠가 동의하기를 바라지만 그런 합의를 해내는 것이 아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면서 CVID가 없이는 한반도의 통일을 기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사임과 관련해서는 후임 총리가 한국에 대해 더 긍정적 정책을 쓰고 더 적극적으로 협력의 태도를 취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수혁, #주미대사, #한미동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