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항에서 마약 탐지를 하는 탐지견
 공항에서 마약 탐지를 하는 탐지견
ⓒ 관세청

관련사진보기

 
공항에서 수하물에 마약이 들어있는지 검사하는 관세청 소속 마약 탐지견들. 고난도 훈련을 거쳐 마약 탐지견이 되면 최대 10년간 '직장 생활'을 한 뒤 은퇴를 한다. 인생 2막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관세청에서 새 주인을 찾아 주기 때문이다.

2012년부터 관세청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은퇴 마약 탐지견을 분양해 2019년까지 총 74마리를 새 가정에 입양했다. 올 상반기에도 관세청은 14마리를 입양할 사람들을 선정했다.

지난 12일 민간 분양 최종 결과 발표 이후 26일 현재까지 9마리의 탐지견들이 새 가족을 만나 입양을 갔고 나머지 5마리도 입양 날짜를 협의하고 있다.

현재 관세청에서 탐지견으로 활동하는 현역 탐지견은 총 44마리다. 탐지견들은 인천공항세관, 국제우편세관, 김포공항세관 및 기타 지방 세관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은퇴 마약 탐지견들의 입양 절차와 입양 후 생활에 대해 26일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 이지현 계장과 짧(은 인)터뷰를 했다.

- 고난도 훈련을 받고 10년간 마약 탐지 활동을 하다가 평범한 삶으로 돌아간다는 게 얼핏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은퇴 마약 탐지견들을 일반 가정에 분양하기까지 어떤 절차를 거치나? 입양된 탐지견들은 평범한 개로 잘 사나?

"탐지견을 입양한 후 대부분의 입양 가정에서 탐지견의 근황을 담은 사진, 영상 등을 보내준다. 탐지견이 처음 입양 가정에 도착한 날의 근황이 가장 많고 그 후에도 몇몇 가정은 탐지견이 잘 지내고 있다며 꾸준히 연락한다. 탐지견들이 잘 지낸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탐지견훈련센터 직원 모두가 기뻐한다.

탐지견들이 잘 지내는 이유 중 하나는 입양 조건이 까다롭고 입양 신청자 면담 과정을 거치는 만큼 탐지견들이 생활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선별했기 때문인 것 같다.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약 2개월가량 견 사육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했고, 사육에 적합한 환경을 갖춘 분들만 최종 수증자로 선정을 했다. 올해 15마리 중 상반기에 입양을 가지 못하는 1마리는 신청자 현장 심사 결과 사육 환경이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해 올해 하반기 입양 대상에 포함할 예정이다.
 
[짧터뷰]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 이지현 계장
 [짧터뷰]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 이지현 계장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올해부터 탐지견훈련센터는 입양 예정 탐지견들을 대상으로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사회화 훈련을 도입했다. 미국애견협회(AKC)에서 운영하는 CGC(Canine Good Citizen; 반려견 예절교육) 훈련을 기반으로 AKC, CGC 교육 전문가를 초청하여 견 관리자들과 체계적인 훈련을 진행했다.

견별로 8주간의 사회화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며 훈련 내용은 대인·대견 친화 및 기초 복종 훈련 등이다. 이를 위해 일반 생활 공간, 다중이용시설 등 다양한 환경으로 훈련 범위를 확장해나가며 견이 사회에서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태그:#마약 탐지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