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등이 지난 7월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당 입장을 밝히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등이 지난 7월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당 입장을 밝히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사과한 가운데, 통합당 내 후속 조치가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무릎꿇은 김종인의 눈물... "지켜보겠다"는 광주 http://omn.kr/1onnw

앞서 김 위원장은 5·18묘지를 찾아 과거 신군부가 설치한 국가보위비상대책위 참여한 사실 등을 언급하며 직접 작성한 사과문을 낭독했다. 그는 "5.18이 민주화운동이란 건 역사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확정됐다"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통합당도 더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확실한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당내 인사의 5·18 망언 논란에 대해서도 "앞으로도 그런 일이 만에 하나라도 또 발생한다면, 당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히 대처해나갈 것이라는 걸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의 이러한 행보 이후 "철저한 대처"에 대한 공개 입장을 낸 곳은 부산 통합당이다. 부산 통합당 시당위원장인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국회의원은 20일 성명을 통해 "5·18을 비하하고 모욕하는 당원은 무조건 제명한다"고 발표했다.

하태경 시당위원장은 "과거 미래통합당 인사들이 5·18정신을 훼손하고 폄하한 것을 대신 속죄했다"며 "김 위원장의 그 진심 어린 결의를 지지하고 또 실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5.18이 폭동이다.' 또는 '북한군이 개입했다.' 등 5.18 폄하 망언을 하거나 악의적 호남 차별 발언을 하는 당원들에겐 절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5·18을 민주항쟁으로까지 표현한 그는 "망언 논란이 다시 불거진다면 무조건 제명"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성명의 마지막 문구 중 하나는 "김 위원장의 5·18 묘지 사죄가 일회성으로 끝나선 안 된다"였다. 하 위원장은 "5·18 정신 계승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강구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태그:#김종인, #5.18항쟁, #사죄, #망언 제명, #하태경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