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전광훈 목사하고 미래통합당이 무슨 관계가 있느냐?"

통합당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주도한 광복절 집회와 재차 선을 그었다. 일종의 '정치적 거리두기'인 셈이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광복절 집회와 미래통합당은 아무 관계가 없다"라며 "통합당에 있는 사람들 중 몇 사람이나 참석했는데? 국회의원은 한 사람이고 전직 의원 몇 사람인데, 개별적으로 간 걸 가지고..."라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 황교안 당시 당대표를 위시해 전광훈 목사와 돈독한 사이를 유지했다. 광화문 집회 등에도 적극적으로 결합하며 대정부투쟁에 공조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광화문 집회를 계기로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데 대해 통합당의 책임을 묻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김종인 위원장은 민주의 공세에 대해 "유치한 사고방식이다.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방역 실패 사례를 갖고, 정치적으로 책임전가하기 위한 것"이라며 "광화문 집회와 통합당이 무슨 관계가 있어서 방역을 방조한 것도 아니고, 전광훈 목사가 방역 지침을 위배했으면 정부는 정부 나름대로 규정에 따라 처벌하면 되는 것"이라고 여당의 저의를 의심했다.

주호영 "광복절 집회, 하지 말았어야 할 행사"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비대위 회의의 공개 발언도 대부분 이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지침‧통제를 흩트리고 혼선을 준 것은 다름 아닌 정부"라며 "확진자 급증을 국민 탓으로 돌리고 국민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며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세력을 현명한 국민들이 기억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현 상황에 대해 숨김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국민께 협조를 구해야지 코로나를 국민 통제를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광복절 집회에 대해 "국민들이 많은 우려와 걱정을 하고 계셨기 때문에, 하지 말았어야 할 행사로 여겨진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광범위하게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통해서 더 확산될 가능성 있기 때문에 8.15 집회 참가자 중 걱정되는 분들은 빠짐없이 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라며 "정부‧방역당국은 8.15 집회 참가자들이 검사를 꺼리게 하는 상황들을 안 만들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방역당국과 정부‧여당의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인지 우리 통합당과 8.15 집회를 엮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 같다"라며 "좀 여당답게 대범하게 (정치를) 해주시길 바란다. 방역 실패를 우리 당과 엮어서 어떻게든 책임 피해보려고 하는 건 옹졸하고 치졸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그는 "우리 통합당이 주최하지도 않았고, 참가를 권하거나 독려한 일도 없고, 우리 구성원들이 마이크를 잡고 연설한 적도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집회에서는 김진태‧민경욱 등 전직 통합당 의원들과 전광훈 목사의 변호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연재 변호사가 마이크를 잡고 발언한 바 있다.

"이미 15일 이전에 바이러스 퍼져 있었다"
 
미래통합당 성일종 비대위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이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한 칸씩 띄워 앉아 있다.
▲ 정부조치 비판하는 성일종 비대위원 미래통합당 성일종 비대위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이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한 칸씩 띄워 앉아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다른 비대위원들도 한목소리로 통합당과 광복절 집회가 '관계없음'을 역설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엄정한 시국임에도 불구하고 집권여당은 마녀사냥식 '탓' 거리 찾기에 골몰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특히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가 앞장서서 우리 통합당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국민 안전은 정쟁의 대상이 돼서도 또 정치의 소재가 돼서도 안 된다"라는 주장이었다.

성일종 의원은 준비한 표를 내보이며, 코로나 바이러스의 6가지 유형 중 확산 속도가 빠른 GH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8월 15일 광화문 집회가 확산속도 증가에는 의미가 있다"라면서도 "그러나 방역 실패로 이미 15일 이전에 바이러스는 나라 전체로 퍼져 있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15일 집회를 야당이 주도했고, 코로나를 퍼트린 데 앞장 선 것처럼 정치 공세한다"라며 "정치공세로 국민 눈과 귀를 속이려고 하지마라. 정치공세가 과학을 이길 수 없다"라고도 지적했다.

김미애 의원 역시 "국가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하지만, 민주당은 남 탓에 책임전가"라며 "안 그래도 짜증나는 국민들에게 짜증을 가중시키고 있다"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코로나 재확산의 근본 이유는 정부의 방역 실패"라며 "위기 때마다 특정집단을 마녀사냥하는 식으로는 또 다른 위기를 부를 뿐"이라고 말했다.

태그:#미래통합당, #코로나19, #광화문집회, #전광훈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