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종인 위원장이 기자의 질문을 들으며 잠시 물을 마시고 있다.
▲ 기자회견 중인 김종인 위원장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종인 위원장이 기자의 질문을 들으며 잠시 물을 마시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앞으로도 그런 일이 만에 하나라도 또 발생을 한다면, 당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히 대처해나갈 것이라는 걸 약속드린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과거 당내 인사들의 '5.18 망언'과 관련해 "철저한 대처"를 약속했다.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 몇몇 인사들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씨를 국회에 초청하고, 가짜 유공자를 가려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여론의 비판에 직면했다(관련 기사: 지만원 "전두환은 영웅, 5.18은 북한군 주도 게릴라전"). 당시 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명확히 선을 긋지 못하며 미온적인 대처를 보였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19일 광주를 찾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며 분명한 사과의 뜻을 표했다. 아울러 재발 방지도 언급했다. 이전과는 분명히 결을 달리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5.18은 민주화운동, 역사적으로 부인할 수 없어... 재론 여지 없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향을 올리고 있다.
▲ 향을 올리는 김종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향을 올리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5.18 묘지 참배를 마친 후, 김종인 위원장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40년 전 이곳에서 일어났던 민주화운동을 기리면서, 다시 한 번 우리나라의 발전 상황을 생각하게 된다"라며 이날 광주 방문의 목적을 "40년 전 우리가 들었던 민주화의 함성을 되새기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더 공고하게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5.18이 민주화운동이란 건 역사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확정됐다"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통합당도 더 이상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확실한 말씀을 드린다"라고 못을 박았다. 이어 "과거와 같은 편협한 생각을 버리고, 앞으로 전 국민을 포용하는 정당으로서의 기틀을 확립해나갈 작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한 "내가 최근 호남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갖자고 하니, '저 사람들이 형식적으로, 상황을 호도하기 위해서 하는 거 아니냐' '다시 과거로 돌아가지 않겠느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알고 있다"라며 "앞으로 집권을 생각하는 정당으로서 과거의 메시지를 반복해서는 집권이 불가능하다는 걸 깨닫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통합당 지지층 일부는 여전히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하는 시각을 갖고 있는 것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당 내부에서도 지금 우리가 추진하는 일에 대해 공감하고 따라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통합당은 5.18 유공자들의 예우를 강화하고 연금을 지급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당내의 반대 의견이라는 건, 당내에서 토론과 설득 과정을 통해서 의견 조율할 수 있는 것"이라며 "우리가 뭘 시도하는 데 일부 당내 이견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관철할 수 없다고는 보지 않는다. 토의과정을 통해서 충분히 해소될 수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5.18 특별법과 관련해 야당의 동참을 촉구하는 데 대해서도 "입법 과정에서 국회 내에서 양당 간에 합의가 이뤄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협조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진심 어린 사죄를 위해 무릎 꿇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 전 기자들 앞에서 준비한 원고를 읽고 있다. 읽는 도중 감정이 북받쳤는지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 준비한 원고를 읽는 김종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 전 기자들 앞에서 준비한 원고를 읽고 있다. 읽는 도중 감정이 북받쳤는지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았다. 향을 올린 후 잠시 무릎을 꿇은 후 일어나려다 그가 휘청이자 주변에서 그를 부축하고 있다.
▲ 휘청하는 김종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았다. 향을 올린 후 잠시 무릎을 꿇은 후 일어나려다 그가 휘청이자 주변에서 그를 부축하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앞서 김 위원장은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면서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제단을 참배하는 과정에서는 무릎을 꿇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예상치 못한 장면이었다. 무릎을 꿇었다 일어나려는 그가 잠시 몸을 가누지 못하고 휘청거리자 국립묘지 관계자 등이 그를 부축하기 위해 달려오기도 했다(관련 기사: 5.18 영령 앞 무릎꿇은 김종인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이날 무릎을 꿇은 배경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김 위원장은 "무릎을 꿇은 건, 진심 어린 사죄를 하는 심경에서 했던 것"이라며 "특별한 다른 이유는 없다"라고 이야기했다. 잠깐 눈물을 보인 데 대해서도 "(왜 눈물이 나왔는지) 잘 모르겠다"라며 "발표문을 읽으면서 조금 감정이 북받쳐서 그런 것 같다"라고만 언급했다. 이어 "자연발생적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왜 눈물이 나왔는지) 구체적으로 뭐라고 설명드릴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날 통합당의 호남 현장 방문 분위기도 과거와는 사뭇 달랐다. 김순례 전 최고위원 등의 5.18 망언으로 시끄러웠을 당시,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광주를 방문했으나 역 앞에서부터 유가족과 시민들이 그의 방문을 항의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유가족들의 거센 반발에 황교안 전 대표는 물세례를 받고 역무실에 몸을 숨겼다가 도망치듯 열차를 타고 자리를 떠났다. 5.18 망언 인사들의 징계와 관련해서도 당시 기자가 질문했으나 제대로 대답하지 않았다(관련 기사: '광주민심'에 혼쭐난 황교안, 물세례 받고 역무실 피신).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자, 청년들이 김종인 위원장에게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라"라며 5.18 망언 관련 당내 인사의 제명을 요구하고 있다.
▲ 김종인에게 항의하는 청년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직자들과 함께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자, 청년들이 김종인 위원장에게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라"라며 5.18 망언 관련 당내 인사의 제명을 요구하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이에 반해 김종인 위원장의 방문은 비교적 차분했다. 민주묘지에서 그의 방문에 항의를 표하는 유가족도 있었으나, 환영의 뜻을 밝히며 연금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유가족도 있었다. 대학생진보연합 소속 회원 20여 명이 5.18 망언 인사들의 제명을 요구하며 '말'이 아닌 '행동'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과거 황교안 전 대표 시절처럼 통행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진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제명'과 관련한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을 받고 "과거 5.18에 대해 망언을 한 분들은 지금 당에서 멀리 떨어져 계시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앞으로 그러한 일이 만에 하나라도 또 발생을 한다면, 당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히 대처해나갈 것이라는 걸 약속드린다"라는 발언은 이 답변 과정에서 나왔다.

항의하는 유가족도 있었지만, 환영하는 유가족도... "지켜보겠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관련 사진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진을 보는 김종인 위원장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관련 사진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김대중컨벤션센터 내에 전시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진 및 전시물을 관람했다. 점심식사 뒤, 그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분수대 앞에 새롭게 조성된 민주광장을 방문했다. 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의 항의도 있었지만, 옛 전남도청 건물 안에서 만난 인사들은 김 위원장에게 긍정적인 당부의 말을 남겼다.

옛 전남도청 복원 지킴이인 주혜성씨는 "저희는 작년까지만 해도 사실 당 대표들이 왔을 때 몸으로 죽기 살기로 막았다"라며 "왜? 진실성이 보이지 않아서"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렇지만 (김종인) 위원장께서 오늘 참배하셨던 모습 등을 저희가 여기 있으면서도 영상으로 다 봤다"라며 "사실 우리 어머니들이 어제만 해도 정말 진심을 갖고 오는 건지 아닌지 망원동 묘지에 가서 직접 확인하겠다, 단체장들과 쭉 만난다 하셔서 한 번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라고 말했다.

주씨는 김 위원장이 무릎 꿇은 장면을 언급하며 김진태‧김순례‧이종명 등 과거 5.18 망언 관련 인사들의 제명을 재차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저희가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라고 반복해 답했다. 주씨는 "지켜보겠다"라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언론 비공개 일정으로 5.18 관련 단체장들과도 만날 계획이다.

이날 김종인 위원장은 국립 5.18 민주묘지 방명록에 "5,18 민주화 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썼다. 행방불명자의 묘역 앞에는 그의 이름으로 된 하얀 조화가 올려졌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 남긴 방명록. "5,18 민주화 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쓰여 있다.
▲ 김종인의 방명록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 남긴 방명록. "5,18 민주화 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쓰여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이름으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내 행방불명자들의 묘 앞에 꽃이 놓였다.
▲ 김종인 위원장 이름의 꽃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이름으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내 행방불명자들의 묘 앞에 꽃이 놓였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종인, #미래통합당, #광주, #518민주화운동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