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개별관광 허용 등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연속 토론·강연회 <다시, 평화의 길 번영의 문으로>가 오는 14일(금)과 20일(목)에 국회에서 열린다.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은평을)과 김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서대문을)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통일부가 후원한다. 

광복절 제75주년을 하루 앞두고 열리는 14일 토론회(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는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격변하는 정세와 남북교류의 미래'를 주제로 발제를 진행하며, 박은홍 성공회대 정치학과 교수가 토론회 좌장을 맡는다. 이외에도 김중기 평화여행 2020 공동대표,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신용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20일(목) 강연회(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남북교류재개, 왜 북한 개별관광인가?'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갖는다. 

이번 토론회와 강연회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북한의 대남군사작전 보류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정세와 대화재개 시급성을 함께 논의하며 상호 반목과 불신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해결책으로 북한 개별관광 허용의 필요성과 추진 가능한 현실적 방안 등을 폭넓게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북한 개별관광의 경우, UN 대북제제 등 국제사회의 제약에서 자유로워 올해 1월 문재인 대통령 역시 "북미대화만 바라보지 않겠다. 개별관광은 제재 대상이 아니라 충분히 모색될 수 있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강병원 의원은 "북한 개별관광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가 가지고 있는 일관된 남북 교류협력 의지를 표명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강조하며 "북한 방문 시 지불하는 비용은 숙박과 식사 등에 꼭 필요한 실비 지급 성격으로 UN 대북제재 등에도 해당하지 않아 우리 정부가 독자 추진할 수 있다.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국회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14일 토론회와 20일 특별강연은 유튜브 '강병원TV'를 통해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은평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