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개원연설을 하고 있다. 2020.7.16
▲ 제21대 국회 개원연설 나선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개원연설을 하고 있다. 2020.7.16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달 말에 발표될 정부의 금융세제 개편 최종안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 개인투자와 주식시장 활성화에 목적으로 두고 금융세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17일 "이번 금융세제 개편안은 주식시장을 위축시키거나 개인투자자의 의욕을 꺾는 방식이 아니어야 한다"라며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주식시장을 떠받쳐온 동력인 개인투자자를 응원하고 주식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을 둬야 한다"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정책은 국민의 수용성이 있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는 증권거래세 폐지, 장기보유 세제 혜택 도입, 손실 이월공제 기한 등 금융세제 개편안의 핵심 쟁점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은 금융투자소득 월별 원천징수 방안(양도소득세를 매월 원천징수하는 납부방식)에 강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부동산세 강화와 금융세제 개편 등 정부의 과세 강화 방침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거세다. 개인투자자들은 '조세저항 국민운동 실검 챌린지'를 벌이고 나섰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1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정부가 최종 발표할 금융세제 개편안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 지시사항을 발표한 뒤 보도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1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정부가 최종 발표할 금융세제 개편안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 지시사항을 발표한 뒤 보도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 대변인은 "이같은 지시는 여러 차례 있었다"라며 "문 대통령이 최근에는 '주식시장을 받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에 대해 응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국내 주식시장이 더 튼튼해질 필요가 있다"라며 "개인투자자들의 역할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 달라"라고 당부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정부가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것이다"라며 "(대통령 지시 가운데) '개인투자자 의욕을 꺾지 말라' '주식시장이 위축돼선 안된다'고 한 부분에 주목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금융세제 개편, #주식시장, #개인투자자, #강민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