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와 반차별에 연대하는 개인, 여러 단체들이 15일 부산시청 앞에 함께 모여 조속한 법안 처리를 촉구하는 행동을 펼치고 있다.
▲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부산지역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와 반차별에 연대하는 개인, 여러 단체들이 15일 부산시청 앞에 함께 모여 조속한 법안 처리를 촉구하는 행동을 펼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평등으로 간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전국 순회 평등버스가 부산에서 '부릉부릉' 시동을 건다.

남영란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 집행위원은 15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달 17일 정도부터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평등버스가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을 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 집행위원은 "지난주 100여 개 전국 단체가 모인 차별금지법제정연대에서 기획회의가 열렸고, 세부적인 내용을 짜고 있다"고 덧붙였다.

평등버스에는 반차별과 평등을 바라는 시민들이 탑승객으로 참여한다. 부산에서 출발해 서울까지 주요 지역을 돌며 차별금지법 제정 여론을 확산하는 활동에 나선다. 평등버스가 도착하는 지역별로 차별금지법 제정 문화제, 대시민여론 행사가 이어진다. 남 집행위원은 "지역과 소통을 하면서 구체적 일정을 조율 중이고, 조만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장혜영 의원 등 10여 명이 발의한 차별금지법은 성별과 장애, 나이, 인종 등 신체조건은 물론 혼인 여부, 종교·사상 등 정치적 의견과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건강 상태 등을 이유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합리적인 이유 없는 차별을 금지·예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정의당에 이어 지난달 30일 전원위원회를 연 국가인권위원회가 공개적 지지입장을 밝히면서 사회적 쟁점으로 떠올랐다. 인권위는 최근 차별금지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평등법,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국회에 요청했다.

여성, 성소수자, 진보정당, 노동, 시민사회단체 역시 조속한 법안 처리를 강조하고 있다. 30여 개 단체가 모인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 뿐만 아니라 개인, 이를 지지하는 부산지역 연대단체 등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을 찾아 "시대착오적 혐오 세력을 넘어 법 통과까지 싸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박철 샘터교회 목사는 "개신교를 대표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보수 기독교 등 종교계 논란을) 대신해 사과를 드린다"며 "기독교 신앙도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에 뿌리를 두고 있다. 차별금지법은 사랑과 평등의 가치를 사회에 구현하는 실천인 만큼 발의를 넘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평등버스, #차별금지법, #21대 국회, #제정 여론, #보수 기독교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