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감기만 10만 년 이상에 달하는 위험천만한 고준위 핵폐기물의 보관을 둘러싸고, 공론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반감기만 10만 년 이상에 달하는 위험천만한 고준위 핵폐기물의 보관을 둘러싸고, 공론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사용후핵연료(고준위 핵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위 파행 논란에도 시민참여단이 참가하는 1차 종합토론회가 사흘간 열린다. 그러나 이를 둘러싸고 '재검토위 해체' 요구가 담긴 시민단체의 시국선언이 발표되고, 종합토론회 보이콧 운동까지 벌어지는 등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정정화 전 재검토위 위원장이 사퇴했지만, 재검토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고준위 핵폐기물 중장기 관리방안의 공론화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포화상태가 임박하면서다. 한수원은 지난 5월 기준 포화율이 97.6%에 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재검토위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아르피나 등 전국 각지에서 종합토론회를 열고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중간저장시설의 필요성 등에 대한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수렴한다. 의제가 다양하고 복잡한 점을 고려해 2차 토론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10일~12일 전국서 의견수렴, 반발하는 환경단체 

하지만, 장 전 위원장의 사퇴를 기점으로 '재검토위 해체'를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종합토톤회가 열린 이날, 부산 아르피나 앞에선 "잘못된 공론화 중단" "시민 기만 토론회 보이콧" 등을 주장하는 항의 행동이 이어졌다.

피켓을 든 탈핵부산시민연대(탈핵부산연대) 소속 단체 회원들은 "위원장마저 사퇴하는 상황에서 재검토를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여러 문제로 공론화 기능을 상실한 토론회를 참여해선 안 된다"고 위원들의 보이콧 동참을 호소했다.

강언주 부산에너지정의행동 활동가는 <오마이뉴스>에 "시민참여단에 보이콧 내용을 담은 호소문을 전달했다. 3일 동안 상주하면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6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공동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참여연대, 부산녹색연합 등은 선언에서 "재공론화를 즉각 중단하고, 재검토위를 해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재검토위원장의 사퇴에도 맥스터(사용후핵연료 건식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위해 폭주를 멈추지 않는 산업부를 규탄한다"며 "앞으로 공론화를 빙자한 국가폭력으로 간주하고 결과 인정 불가는 물론 강력한 저항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대통령 직속의 독립적인 전담기구를 새롭게 구성해 숙의성, 대표성, 공정성 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공론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재검토위, #공론화, #맥스터, #보이콧, #고준위핵폐기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