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서구에 1만 세대 아파트를 허가하면서 제2, 제3의 사월마을 참사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인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은 환경부의 조사결과 전국 최초로 주거 부적합판정을 받아 이주를 준비하고 있는 마을이다.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등의 시민단체는 24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아래 한강유역청) 환경영향평가 부실심의 의혹을 제기하면서 재심의를 촉구했다.

이들은 인천 서구지역 1만 세대 아파트 건설은 한강유역청이 사업자가 시행한 고무줄 환경영향평가를 '눈 감고, 귀 막고, 입맛대로 봐주기 등 부실하게 심의한 결과로서 제2, 제3의 사월마을 참사가 우려된다'고 주장한 것.
 
24일 열린 기자회견
 24일 열린 기자회견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아파트 건설지역, '쇳가루 마을'이라 부르는 사월마을과 인접한 곳"

송운학 촛불계승연대 상임대표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셈"이라면서 "한강유역청이 허가한 1만 세대 아파트 건설지역은 일명 '쓰레기 산'이라 부르는 건설폐기물 불법적치장은 물론 일명 '쇳가루 마을'이라 부르는 사월마을과 엎드리면 코가 닿을 정도로 각각 인접한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세먼지, 분진, 악취 등이 발생할 것이 너무나도 자명하다"면서 "이들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인 건설폐기물은 톤당 처리단가를 4만원 씩 추정할 경우 그 총비용은 5천억~6천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에 달한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건설사업자가 자발적으로 처리한다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영향평가를 부실하게 심의하고 허가를 내주었던 한강유역청이말로 신환경적폐 몸통"이라고 규탄했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인천 서구지역 1만여 세대 도시개발 환경영향평가에서 3군데 도시개발 사업 중 환경적으로 비슷한 여건에서 검단3구역과 한들 구역은 통과되고, 검단 중앙공원개발은 부동의 된 사유를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들구역 당초 환경영향평가 세부검토의견에서 지자체가 입주민들의 피해방지를 위해 수도권매립지, 산업단지, 폐기물처리업체 인접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도록 지적하고 적시했으므로 분양업체가 이를 얼마니 이행했는가 여부 등은 조만간 좀 더 정확한 자료를 통해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승호 검단신도시 생계대책위원회 회장은 "사월마을 인접 1천 5백만 톤 불법적치 건설폐기물은 인천 서구 대기환경 오염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발생되는 미세먼지, 분진, 악취와 성분을 알 수 없는 오염원이 사월마을 주거 부적합 판정으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과 500미터 지점 검단3구역, 한들 구역 환경영향평가가 통과되고 일부지역은 부동의 되는 등 입맛대로 부실하게 심의한 것에 격분을 참을 수 없다. 환경영향평가를 재심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관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회장은 "전국 최초 주거부적합 판정 사월마을 주변에 10,000세대 아파트 신축허가는 제2. 제3 사월마을 환경참사가 우려된다"면서 "직접 아파트 허가지역 주변을 돌아보고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했다면 이런 황당한 환경영향평가는 통과되지 않았을 것이다. 한강유역청은 부실심의 의혹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이와 함께 ▲ 환경부 공개사과와 한강유역환경청 각성 및 한강유역청장 해임 ▲ 분양계약자들에게 수도권매립지, 검단 산단, 대형순환골재처리장, 건설폐기물처리장 등 환경오염시설 고지 및 환경오염물질 개별안내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청와대에 한강유역청 환경영향평가 부실심의 의혹 관련사항을 접수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글로벌에코넷,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검단신도시 생계대책위, 피해자단체인 검단중앙공원개발조합, 행정•의정 감시네트 워크 중앙회, 인천 행정•의정 감시네트워크, 기업윤리경영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협의회, 수도권매립지 연장반대 범시민협, 서구 국가유공자단체, 장애단체 등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사월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