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리선권 북한 외무상
 리선권 북한 외무상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북한이 6·12 북미정상회담 2주년을 맞은 12일 "미국은 앞으로도 북한에 대한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있을 것"이라면서 미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북한은 또 미국이 회담 이후 지난 2년간 북미관계 개선이 아닌 정세 악화에만 매달려 왔다고 비판하면서 오는 11월 대선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더는 대가없이 치적 선전을 위한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리선권 외무상은 이날 6·12 북미정상회담 2주년 담화 '우리가 미국에 보내는 대답은 명백하다'를 발표하고 "우리 공화국의 변함없는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장기적인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확실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2년 전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두 해 전 한껏 부풀어 올랐던 조미(북미)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은 오늘날 악화 상승이라는 절망으로 바뀌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우리 최고지도부와 미국 대통령과의 친분 관계가 유지된다고 해서 실제 조미 관계가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는데 싱가포르(북미정상회담 장소)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성과를 과시해온 점을 두고 "지금까지는 현 행정부의 행적을 돌이켜보면 정치적 치적 쌓기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 다시는 아무런 대가도 없이 미국 집권자에게 치적 선전감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북측이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단행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미군 유골 송환, 억류 미국인 송환,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중지 등을 열거하면서 '세기적 결단', '전략적 대용단' 등으로 치켜세웠다.

이에 반해 "미국이 말로는 관계개선을 표방하면서 실제로는 정세격화에만 광분해왔다"면서 "미국에 의해 조선반도는 항구적이고 공조한 평화보장과는 정반대로 핵전쟁 유령이 항시적으로 배회하는 세계 최대 열점지역으로 화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이 한반도 주변에 핵전략폭격기, 항공모함 등을 배치한 점을 언급하면서 "미 행정부는 조미 '관계 개선'은 제도전복이고, '안전담보'는 철저한 핵선제타격이며, '신뢰구축'은 변함없는 대조선고립압살을 의미한다는 것을 숨김없이 드러내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앞으로도 우리 국가, 제도, 인민에 대한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있게 되리라는 것을 명백히 실증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리 외무상 담화는 북한 주민들도 보는 노동신문에는 실리지 않았다. 전날 북한 행보에 실망했다는 미 국무부 대변인 발언에 "부질없는 망언"이라며 반발한 권정근 외무성 미국국장의 언론 문답도 노동신문에 싣지 않았다.

남측의 대북전단 살포를 맹비난하는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최근 연일 노동신문에 실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북한이 남북관계와 달리 미국에 대해서는 북미협상의 장기적 교착 상황 속에서도 반응을 지켜보며 협상 여지를 남겨두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싱가포르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의문점이 생긴다'는 완곡한 표현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지난 1월 외무상에 임명된 리선권이 대미 담화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리선권, #북한 외무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