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김창승

관련사진보기


지리산골 청천리로 올라가는 길목의 '조덕선'씨 집에는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습니다. 특별한 날을 기려 태극기를 게양한 것이 아니라 사시사철 그 집에는 태극기가 바람에 휘날리고 있습니다.

청천골로 올라가는 길목에는 이곳이 고향이었던 분이 세워놓은 청천마을의 유례비가 있습니다.
 
ⓒ 김창승

관련사진보기

 
'터 청천리 청천리는 1948년 이전에는 가구 수가 70호 정도이었다. 평화롭던 마을이 1948년 여수 14연대 반란 사건으로 인해 죄 없는 양민이 영문도 모르게 행방불명 되었고 마을 전체가 방화로 불타버리고 살아남은 주민은 뿔뿔이 흩어지고 마을은 폐허가 되었다. 행방불명된 영혼을 위로하고 옛 고향의 그리움을 달래고자 이 돌에 새깁니다.'
- 2004년 5월  이람식

쓴 이의 옛터에 대한 그리움과 심정이 이해가 갑니다. 옛 상처가 있던 곳, 영문도 모른 채 피를 흘린 곳이기에 그는 유례비를 새웠고 아직도 이곳에 살고있는 사람은 살아남은 죄스러움과 아물지 않은 두려움 때문에 태극기 높이 휘날리고 있는 것입니다.

여수 14연대 반란 사건이란 용어는 <여수, 순천 그리고 구례 민중항쟁>으로 바뀌어져야 합니다. 여수 14연대가 방화를 하고 인명을 해쳤습니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죄 없던 주민에게 총을 쏴라! 했던 상부의 명령에 반했을 뿐입니다.

그때의 공권력에 의한 인명 학살과 방화, 수많은 행방불명은 반드시 규명되어야 합니다. 억울한 이는 신원을 회복하고 권력을 남용한 자는 처벌받아야 마땅합니다. 그리하여 이 땅이 생명과 평화의 영역으로 새 출발 하는 역사의 초석이 되어야 합니다.

억울하게 죽은 영혼만큼이나 할 일도 많은 지리산 아래 구례입니다. 오늘도 지리산 청천 옛터에는 태극기가 바람에 휘날리고 있습니다. 청천 골에 작은 집 하나 짓고 살면서 억울한 영혼을 위해 기도하며 같이 살아가고 있는 이 땅의 많은 생명을 위해 또 기도합니다.
ⓒ 김창승

관련사진보기




태그:#모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리산 아래, 섬진강가 용정마을로 귀농(2014)하여 몇 통의 꿀통, 몇 고랑의 밭을 일구며 산골사람들 애기를 전하고 있는 농부 시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