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철모를 쓴 군인 사이에 앉아 있는 사람이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이고, 포승줄에 묶인 채 김재규와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의전과장 박선호다. 중앙정보부 의전과장의 주요 임무는 한 달에 10회 정도 열리는 대통령의 연회 자리에 여성을 ‘조달’하는 ‘채홍사’ 역할이었다. 김재규와 박선호는 대구 대륜중학교 사제지간이기도 하다. 대륜중고등학교는 일제강점기 도서관을 통해 국권을 되찾으려 했던 ‘우현서루’의 명맥을 이은 곳이다. 김재규와 박선호 두 사제는 같은 날 세상을 떠났다.
▲ 김재규와 박선호 철모를 쓴 군인 사이에 앉아 있는 사람이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이고, 포승줄에 묶인 채 김재규와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의전과장 박선호다. 중앙정보부 의전과장의 주요 임무는 한 달에 10회 정도 열리는 대통령의 연회 자리에 여성을 ‘조달’하는 ‘채홍사’ 역할이었다. 김재규와 박선호는 대구 대륜중학교 사제지간이기도 하다. 대륜중고등학교는 일제강점기 도서관을 통해 국권을 되찾으려 했던 ‘우현서루’의 명맥을 이은 곳이다. 김재규와 박선호 두 사제는 같은 날 세상을 떠났다.
ⓒ 국가기록원

관련사진보기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는 사건 발생 18일 만인 11월 13일 김재규를 비롯 김계원ㆍ박성호ㆍ박흥주ㆍ이기주ㆍ유성옥ㆍ김태원ㆍ유석술 등 8명을 내란목적살인 및 내란미수 혐의로 육군본부 계엄보통군법회의 검찰부로 송치했다.

기소된 지 8일 만인 12월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뒤편 육군본부 계엄보통군법회의 대법정에서 첫 공판이 열렸다.

공판이 열리기 전에 김재규와 피의자들은 이미 국가원수를 시해한 극악무도한 살인범으로 매도되고, 비상계엄과 함께 통제된 언론은 합수부의 발표를 대문짝처럼 실어서 피의자들을 난자하였다. 

합수부가 12월 8일 발표한 「김재규의 파렴치한 사생활」이라는 보도문이다. 대부분의 신문ㆍ방송이 그대로 보도하였다.

김재규는 정보부장 재직 시 10억여 원의 공금을 횡령하여 땅 2만 평을 매입했고,(…) 권력기관에 있으면서 공사(公私)를 분명히 하여야 할 입장임에도 친인척에 대하여 무조건 특혜조치를 하여줌으로써 많은 비난을 받았고(…) 1968년경 D요정 주인 유부녀 J를 이혼케 하여 소실로 삼고 공금을 유용하여 축첩에 탕진했으며(…) 중정부장 공관 건물을 빌려 쓰던 중 각종 압력을 가하여 반값에 강압적으로 탈취코자 하였으나 이번 사건으로 좌절되었다.

합수부는 김재규의 인격과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히는 내용을 덧붙히고 언론은 그대로 보도하였다.

값비싼 자기류, 고서화가 1백여 점에 달하여 진열이 곤란하자 그대로 창고에 방치해둔 상태였고, 주방 냉동실 등에는 각종 고기류가 즐비하게 쌓여 있음에도, 신변보호차 평소 한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비요원들이나 운전사들에게는 먹이지 않고 고기가 남아 썩어서 내다버리면서도 김재규가 먹다 남은 음식이나마 어쩌다 이들 요원이 먹는 것을 보면 힐책하는 등 너무나 비인간적인 처사에 주위 사람들의 빈축이 그칠 날이 없었다.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 사진은 1980년 1월 23일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 항소심 2차 공판 당시 사진.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 사진은 1980년 1월 23일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 항소심 2차 공판 당시 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계엄사의 합수부는 재판을 시작하기 전에 김재규를 파렴치한으로 만들었다. 최소한의 인권도 보장되지 않았다. 

언론이 합수부의 발표문을 그대로 보도한 것만도 아니었다. 『조선일보』는 「만물상」이라는 고정칼럼에서 "그런 자는 재판할 필요조차 없지 않을까.……그는 은혜를 원수로 갚고, 신뢰를 배반으로 보답했을 뿐이다. 그 한 가지로써 그는 인간 이하로 떨어진 것이며, 개만도 못한 인간이 된 것이다. 왜냐하면 개도 주인은 물지 않는 법이니까……" (주석 1) 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변호인들에게 자중자애 할 것을 주문했다.

5ㆍ16쿠데타를 육사생도 시절에 앞장서서 지지했던, 박정희의 충직한 '정치사생아' 전두환의 합수부는 김재규를 체포하여 가혹하게 고문, 취조하고 불법적으로 재산을 탈취하는 등 온갖 폭거를 서슴지 않았다.

전두환이 책임자로 있었던 계엄사 합수부는 김재규를 1979년 새벽 연행하자마자, 군 작업복으로 갈아입히고, 전신을 각목으로 구타, 심지어 EFS 전화선을 손가락에 감고, 전기고문을 감행한다. 김재규가 여러 차례 졸도했음은 물론이다.

간경변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지혈이 안 돼 출혈로 온 몸이 시뻘겋게 되었으며, 그런 가운데 그들은 재산 포기와 헌납을 강요했다. 뒤에 김재규는 변호인을 통하여 "거기 포함된 피아노는 내가 하나 밖에 없는 자식인 외동딸에게 오래 전에 사 준 것이니, 나의 모든 재산을 빼앗아도 좋지만, 그 피아노만은 제발 환수조치에서 면하게 해 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고 한다. (주석 2)

 
김재규 전중앙정보부장의 박정희암살 현장검증 장면
 김재규 전중앙정보부장의 박정희암살 현장검증 장면
ⓒ 나무위키

관련사진보기

 
재판부는 재판장 김영선 육군중장(당시 3군사관학교 교장), 심판관 유범상 육군소장(육군본부 감찰감), 이호봉 육군소장(육군본부 예비군차장), 오철 육군소장(육군보병학교 교장), 법무사(현재 명칭은 군판사) 신복현 육군준장(육군본부 법무감)으로 구성되었다.

검찰측은 전창렬 육군중령(검찰부장), 이병옥 육군소령, 차한성 육군대위였다. 변호인단은 28명으로 당시까지 우리나라에서 단일사건으로는 최대 인원이 포진하였다.

"재석한 변호사들은 대한변호사협회장, 대법관 등을 역임하였거나 민주화투쟁에 앞장선 반체제 변호사들로서 명실공히 재야 법조계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걸출한 인물들이었다." (주석 3)


공판조서에 서명한 변호사들의 면면이다.

공판 조서에는 "변호사 안동일, 신호양, 신선길, 정상용(피고인 김재규, 박홍주, 이기주, 유성옥을 위한 국선), 변호사 김제형, 김정두, 소중영, 강봉제, 민병훈, 태윤기, 이돈명, 류택형, 나석호, 안명기, 이세중, 김교창, 박두환, 강진옥, 조준희, 하경철, 이돈희, 홍성우, 황인철, 계창업(피고인 김재규를 위한 사선), 변호사 김수룡, 이병용(피고인 김계원을 위한 사선), 변호사 강신옥(피고인 박선호를 위한 사선), 변호사 태윤기(피고인 박흥주를 위한 사선), 변호사 김홍수(피고인 김태원을 위한 사선), 변호사 김성엽(피고인 유석술을 위한 사선)은 각 출석, 변호사 홍남순(피고인 김재규를 위한 사선)은 불출석"으로 기재되었다. (주석 4)


주석
1> 『조선일보』, 1979년 12월 11일자.
2> 「패륜인가, 혁명인가 김재규」, 김성태 엮음, 『의사 김재규』, 48쪽.
3> 안동일, 앞의 책, 40쪽.
4> 앞과 같음.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박정희를 쏘다, 김재규장군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김재규 , #김재규장군평전, #김재규재판, #전두환신군부, #박정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