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전 세계 노동자는 전례 없는 아픔과 고통 속에서 오늘 2020년 노동절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은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자의 고통과 이틀 전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졌다.

민주노총은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이후 불평등·양극화가 없는 새로운 세상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비정규직과 미조직노동자, 사회적 약자를 포괄한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으로 거듭날 것임을 선언한다"라고 발표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선언문을 통해 "코로나19의 감염과 확산을 막기 위해 지금도 최일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방역당국, 보건의료와 공공부문, 공무원 노동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코로나19의 여파로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유급연차, 무급휴직, 권고시작, 정리해고가 공식화되어 영세 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부터 급격히 고용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재난 시기 민주노총은 핵심 의제로 모든 해고금지와 취약계층에 대한 생계소득보장, 사회안전망 전면 확대를 결정했다"라며 "민주노총은 고용보험법,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개정할 것을 촉구하며, 입법화 전까지 한시적인 실업 기금을 조성하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는 지금과 전혀 다른 세상이어야 한다. 재벌 주도의 수출중심 경제 시스템으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불가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라며 "중소기업과 창의적 경제주체가 결합된 내수 중심의 자립적 경제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이를 위해 임금주도,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노동존중 경제정책이 더욱 확고히 자리 잡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중대재해처벌법 만들어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앞서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130년 역사가 우리에게 부끄러움으로 다가오는 2020년 노동절"이라며 "이틀 전 이천 물류창고에서 돌아가신 38명 노동자들에 대한 기사들 중 특히 제 마음을 후벼 파는 기사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의) 김군에게도, (태안화력발전소 협력업체에서 사망한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 동지 옆에도 컵라면이 남겨져 있었다. 이천 물류창고에서의 마지막 점심도 컵라면에 찬밥을 말아먹는 것이었다고 한다"라며 "이는 화재 사고가 아닌 산재사고, 사회적 참사다. 이런 현실이 130년 된 노동절에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뛰어넘어 절망스럽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나라를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은 무엇보다 노동, 안전, 생명의 가치를 부여잡아야 한다"라며 "21대 국회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중대재해처벌법을 만들어 기업주들이 사회적으로 약속한 부분을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강제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정치권에선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날 복귀한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와 1년 여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삼성 해고노동자 김용희씨를 거론한 심 대표는 "(쌍용자동차 사례처럼) 다시는 경영상의 이유를 앞세운 일방적 해고와 국가폭력에 의한 노동자의 희생이 반복되면 안 된다"라며 "하루 빨리 (김용희씨가) 내려올 수 있도록 삼성이 자기 역할을 다해줬으면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천 물류창고 화재 사고는) 기업의 살인행위이다. 다치지 않고,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뤄내겠다"라며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이 기업만 살리고 노동자들을 내모는, 그래서 불평등과 양극화를 야기한 IMF 시대의 전처를 밟을 것인지 아니면 노동자와 시민을 모두 살려 정의로운 위기 극복으로 갈 것인지 갈림길에 있다. 대통령과 정부, 여야 정당, 경영계, 노동계, 시민사회계 모두 힘을 합쳐 사회적 대타협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또 "전국민 고용보험제를 21대 국회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고용노동자, 일용노동자, 영세자영업자를 비롯해 청년노동자, 주부까지 망라해 일시적인 실업 상태에서도 최소한의 삶을 유지하도록 하겠다"라며 "뿐만 아니라 근로기준법 적용 사업장을 5인 미만 사업장으로도 전면 확대하고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보장, 기업살인법 도입을 위해 정의당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상규 대표는 "축제가 돼야 할 노동절을 우리 노동자는 맘 편이 맞이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과연 노동부가 산업현장, 건설현장의 사고 위험을 몰랐을까. 대한민국 노동정책의 역사는 끊임없이 저임금 비정규노동자를 양산하고 그들의 고혈을 짜내는 억압과 착취의 역사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통합진보당 시절 김선동 의원과 민중당의 김종훈 의원이 중대재해처벌법을 발의한 바 있다. 하지만 지금 집권당인 민주당은 그때도 지금도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에는 관심이 없다"라며 "이 정부가 조금이라도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관심이 있다며 노동부부터 완전히 갈아치워야 할 것이다. 노동절을 맞이해 이번 (이천 물류창고 화재) 사고가 처절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은 매년 대규모로 열어오던 노동절 행사를 올해엔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13주년 세계 노동절 공동행동'이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민주노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한편 민주노총과 가맹조직(서비스연맹, 공공운수노조, 보건의료노조, 금속노조, 화학섬유연맹, 전교조, 민주일반연맹, 사무금융연맹, 공무원노조)의 일부 조합원은 대학로, 서울역, 국회, 전태일다리, 대법원 등에서 집회 대신 행진 중심의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2m 간격을 유지하며 진행될 행진도 오후 2시부터 유튜브 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절인 1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계 130주년 노동절 기념대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태그:#노동절, #메이데이, #민주노총, #코로나19, #이천 화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