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호중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호중 사무총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50만원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고 지난 5일 제안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에 대해 "입장 변경을 환영한다"라고 7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4.15 총선 직후 임시국회 소집·추경안 처리·4월 중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완료를 통합당에 역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과 황 대표가 이구동성으로 긴급재정명령 발동을 주장한 만큼 대통령에 긴급재정명령권 발동 건의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야당만 동의하면 민주당 역시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주장에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여당은 소득 하위 70%만을 대상으로 1가구당 100만원씩(4인 가구 기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쇳불도 단김에 빼라고 했듯 비상하게 움직이자"라며 "통합당에 긴급 여야 원내대표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이 끝나는 즉시 임시국회를 소집해 오늘 16일부터 추경을 처리하자"면서 "가능하다면 4월 중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긴급재정명령권 발동도 문재인 대통령에 건의하겠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제 제1야당 선대위원장(김종인)과 당 대표(황교안)가 동의하는 만큼 대통령께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라며 "민주당은 그 동안 발동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일각의 법리적 검토 때문에 정쟁을 피하기 위해 발동 요청을 자제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통합당 김 위원장과 황 대표는 대통령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 국민 1명당 5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이인영, #김종인, #황교안,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