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부산시 긴급민생지원금과 관련해 민중당 부산 김은진(남구갑)·김진주(사하을) 후보가 6일 부산시청을 찾아 진정서를 접수하고 있다.
 코로나19 부산시 긴급민생지원금과 관련해 민중당 부산 김은진(남구갑)·김진주(사하을) 후보가 6일 부산시청을 찾아 진정서를 접수하고 있다.
ⓒ 민중당 부산 선대위

관련사진보기



부산시의 코로나19 긴급민생지원금과 관련해 진보정당인 민중당의 부산지역 후보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사각지대 없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중당 부산 남구갑 김은진, 사하을 김진주 후보는 6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대와 달리 필요한 곳에 지급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 후보는 "최근 100명의 상인을 만나보니 30곳의 점포에서 사업자등록증이 없었고, 지원금을 받을 방법이 없는지 토로했다"며 "지원요건 보완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두 후보는 "코로나 위기라는 재난상황을 직시하고 행정 편의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취지에 맞게 지원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은진 후보는 "상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하루 2~3만 원 버는데 월세는 50만 원 꼬박꼬박 나간다. 없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자고 하는 일에 누구는 받지 못한다는 것에 비판이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김진주 후보는 "횟집, 족발, 오뎅, 두부, 떡집 같은 곳은 보통 사업자가 있지만 부식, 생선, 건어물, 옷집은 사업자가 거의 없다"며 "다른 대안으로 임대계약서 확인 등의 구제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사각지대 조사와 지급요건 완화 등의 요구가 담긴 진정서를 부산시청 민원실 소상공인 지원팀에 제출했다.

조차리 민중당 부산시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번 직접 지원은 코로나19로 생계의 벼랑 끝에 놓인 상인분들에게는 한고비를 넘길 계기"라며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법적기준 운운보다 해법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을 위한 긴급민생지원금을 이날부터 거주지의 구·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고 있다. 각 구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표자의 주민등록 주소지와 사업장이 어딘지 질문 창이 나타나고, 이에 대한 답변을 거쳐 지원하는 방식이다. 오프라인은 오는 17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

투입되는 예산은 1856억 원 규모로 1인당 100만 원이 지급된다. 조건은 사업자등록증 거주지 부산, 1월 24일 이전 창업, 연 매출 3억 원 이하 등이다.  
 
코로나19 부산시 긴급민생지원금 신청 온라인 페이지
 코로나19 부산시 긴급민생지원금 신청 온라인 페이지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태그:#긴급민생지원금, #부산시, #코로나19, #영세상인, #구제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