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로 대한민국 겨울프로스포츠의 박동이 모두 멈췄다. 여자프로농구와 남녀프로배구에 이어 남자프로농구도 결국 시즌 종료를 결정했다.

남자농구를 주관하는 KBL(한국농구연맹)은 24일 이사회를 열고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2019~2020시즌 정규리그 잔여일정과 플레이오프까지 모두 취소하고 시즌을 조기에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1997년에 출범한 프로농구가 시즌을 온전히 마치지 못하고 중도에 마감한 것은 23년 만에 최초다. 이로써 농구와 배구, 핸드볼과 아이스하키 등 국내에서 진행된 2019-2020시즌 겨울스포츠 종목들은 모두 시즌을 정상적으로 마치지 못하게 됐다.

정규리그 성적은 리그가 중단되기 이전까지의 순위를 기준으로 원주DB와 서울SK가 나란히 공동 1위로 인정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다만 정규리그 일정을 모두 마치지 못했고 플레이오프와 챔피언결정전이 무산되었기에 1위팀들은 정식 우승 자격으로는 인정되지 않는 '반쪽짜리' 1위가 됐다. 앞서 여자농구와 배구도 각각 우리은행-우리카드-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지만 공식적으로 우승이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한편 정규경기와 플레이오프 우승에 배정됐던 상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각 구단 협력업체 종사자 지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정규경기 시상식도 올해는 개최하지 않고 해당 부문에 대한 시상만 별도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농구계가 시즌 중단을 결정한 것은 아쉽지만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프로농구는 지난 2월 26일부터 무관중으로 경기를 진행했다. 그러나 불과 4일만에 전주 KCC 선수단이 머문 호텔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안전 차원에서 3월 1일부터 4주간 시즌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KBL은 3월 29일까지 리그 재개를 목표로 했으나 코로나 사태가 여전히 진정되지 않고 정부 권고로 당분간 단체활동 자제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는 분위기 속에서 사실상 리그 강행이 어려워졌다. 

이미 일부 외국인 선수들이 구단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한국을 떠난 데 이어 대다수 외국인 선수들의 모국인 미국에서는 자국민의 해외출국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상황은 더 심각해졌다. 여기에 같은 겨울스포츠이자 실내종목인 여자농구와 배구가 잇달아 시즌 종료를 결정한 것도 KBL 이사회의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무리하게 일정을 진행하는 것보다 구성원들의 안전을 더 고려하여 대승적인 결단을 내리는 게 옳았다. 다만 올해 프로농구가 모처럼 지난 몇 년간의 침체를 딛고 인기 부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던 상황이었기에, 농구팬들로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또한 갑작스러운 리그 종료 사태에 따른 '공동 1위 결정'과 '우승 자격' 문제도 불거졌다. 

프로농구 역사상 공동 1위는 최초다. 프로농구 규정상 승률이 같더라도 상대 전적이나 공방률로 순위를 가리게 되어 있다. 두 팀간 경기수가 달라서 형평성에 문제가 생긴다면 배구처럼 일정 라운드까지의 성적만 공평하게 반영하는 방법도 있었다. 하지만 두 팀에게 공동 1위를 준 것은 결국 올 시즌이 우승팀 없이 끝난다는 의미와도 일치한다. 

농구나 배구가 리그를 중단하면서도 올 시즌 팀간 순위를 그대로 인정한 것은 다음 시즌 신인 드래프트 추첨이나 스폰서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보통 드래프트는 전 시즌 정규리그 성적이 낮은 팀보다 높은 팀 순으로 상위 지명권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진다. 남자프로농구의 경우 올 시즌 정규리그 7∼10위는 각 16%, 5위와 6위는 각 12%씩 1순위 추첨 확률을 갖고 3위와 4위는 각 5%다. 올 시즌에는 공동 1위가 탄생하면서 두 팀은 각 1%씩의 확률만을 부여받는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올시즌 1위팀만 사실상 일방적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는 모순이다. 정작 단독 1위도, 우승팀 대우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데 차기 신인 드래프트에서는 정규시즌 순위를 반영하기 때문에 상위 지명권 획득에서 낮은 확률을 감수해야 한다. 공동 1위보다 차라리 5라운드까지를 기준으로 한팀만 정규리그 우승팀으로 인정하면 어땠을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드래프트 추첨 확률의 경우도 올해에 한정하여 10개 구단 모든 팀에게 공평하게 분배했더라면 어땠을까. 리그 중단이나 플레이오프 무산은 어디까지나 특수한 상황이었고, 그와 별개로 장기레이스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올린 팀들은 그에 걸맞은 대우와 존중을 받아야 할 자격이 있다. 어차피 순위는 가리기로 결정 내린 마당에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준 팀들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는 상황은 불공평하다.

KBL이 정리해야 할 난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통상 다음 시즌 타이틀 스폰서는 챔피언결정전 우승 구단이 맡는 게 일종의 관례였다. 그런데 챔프전이 무산되고 리그는 DB와 SK가 공동 1위로 결정되면서 누가 다음 시즌 스폰서를 맡아야 할지 논의가 필요하게 됐다.

개인 시상의 자격 기준이나, 다음 시즌 FA제도와 샐러리캡, 외국인 선수들의 계약 문제 등도 차후 도마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중계권이나 스폰서 계약 등이 리그 중단 사태로 무산되며 KBL이 안게 된 각종 경제적 손실을 어떻게 메워야 할지 대책이 필요하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결국 시즌은 종료됐지만 리그 파행이 불러온 후유증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이래저래 KBL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프로농구중단 공동1위 우승자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