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세종·충남·북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세슘 누출 사고'에 대한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대전·세종·충남·북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세슘 누출 사고"에 대한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지난 20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연) 방사성 물질 방출 사건'에 대한 최종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이 성명을 내 "원연은 모든 연구를 즉각 중단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자 처벌 및 전면 쇄신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원안위는 원연의 자연증발 시설에서 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 인공방사성 핵종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방출된 사고는 시설의 배수시설이 과기정통부로부터 승인받은 설계와 다르게 설치·운영 되어왔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인허가 받은 설계에 없는 지하에 외부배관으로 연결된 바닥배수탱크(600ℓ)를 설치하여 지난 30년 동안 운영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23일 성명을 통해 "원안위의 조사 결과는 사용후핵연료처리사업으로 운영하는 자연증발시설에서 시설운영자의 운영 미숙과 안전의식의 결여 등으로 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유출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발표가 있던 날, 원연은 정문 앞에서 박원석 원장이 직접 사과문을 발표하고 이번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조사 결과에 대해 '모든 임직원을 대표해서 원안위의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이고,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며 "하지만 이러한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들은 불신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사회적 책임이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원연은 지난 30년 동안 주기적으로 상당양의 액체방사성폐기물이 외부 하천으로 유입되었지만 그에 대한 정밀조사나 건강역학조사와 같이 환경과 주민건강에 대한 어떠한 계획도 밝히지 않았다"며 "주민들이 실제로 우려하고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전히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원연은 안전체계관리의 강화를 약속해왔지만 계획과 말뿐이었을 뿐,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음을 이번 사고를 통해 대전시민들은 또 확인했다"고 강조하고"지난 2017년 방사성폐기물 불법 폐기 사건 때도 '3대 제로(zero) 안전대책'이라는 안전종합대책을 내놓고 '안전경영에 최우선을 두겠다' 했지만 결국은 똑같은 사고가 반복됐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원연은 방사성폐기물 무단 방출사건, 방사성폐기물 핵종 분석오류, 하나로원자로 노후화로 인한 가동 정지, 각종 화재 사건까지 너무 잦은 사건, 사고의 연속이었다.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며 "이번 사건은 이 모든 것들이 종합적으로 표면화되어 발생한 '안전망 구축을 제대로 하지 않은 인재 사고'의 종합판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지만 이것을 혁신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은 없다"며 "직원 안전 교육을 의무화하고 필수 교육 커리큘럼으로 포함하겠다는 내용만으로는 더 이상 원연에 위험한 핵시설들과 연구를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이제 원연은 즉시 연구를 중단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자를 처벌하라. 그리고 2중, 3중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구체적인 대책과 이행 약속 등을 마련하라"면서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전면 쇄신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방사성물질방출, #세슘, #한국원자력연구원,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