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독일 코로나19 감염자가 하루만에 2천 명 이상 증가하며 3월 18일 기준 1만 명을 넘어섰다. 독일 일간지 모르겐포스트(morgenpost) 통계치에 의하면 3월 18일 오후 6시 기준 전체 감염자수 1만 1973명, 격리해제 105명 그리고 사망자 28명을 기록하였다. 

이로써 이탈리아 3만 5713명, 스페인 1만 3910명에 이에 유럽에서 3번째로 많은 감염자수를 보이고있다. 전 세계 감염자수를 보면 8413명의 한국을 넘어섰으며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감염자수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주말만 하더라도 4천 명 이하의 감염자수를 보이다, 4일 만에 3배 이상으로 늘어난 셈이다. 이렇게 독일에 갑작스럽게 감염자수가 늘어난 데는 독일 정부의 늦장 대응이 한몫을 하였다. 
 
독일 오버하우젠의 한 주택 거실에서 18일(현지시간) 사람들이 TV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대국민 연설을 듣고 있다.
▲ 메르켈 총리 대국민 연설 듣는 독일 사람들 독일 오버하우젠의 한 주택 거실에서 18일(현지시간) 사람들이 TV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대국민 연설을 듣고 있다.
ⓒ 베를린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독일 정부는 이제 와서야 한국형 바이러스 검사 방식을 뒤늦게 도입하여 감염자들을 검사하는 데 주력하고있다. 독일의 로버트 코흐 연구소 RKI는 코로나 바이러스 위험 등급을 높음으로 상향하였고, 연방 외무부는 해외에 거주 중인 독일인들을 귀국시키기 위한 방안을 추진중이다. 폭스바겐을 비롯한 독일의 대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유럽 내 공장을 대부분 가동 중단하기로 할 정도로 경제위기에 대비한 준비를 시작했다. 이로 인한 단기 실업자들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독일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또한 일부 지역은 관공서들도 임시 업무 중단을 발표하여, 한국 유학생들을 비롯한 외국인들이 비자 신청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코로나 감염자수를 보이고 있는 독일 바이에른 지역은 식당 영업에 있어 테이블간 간격을 1.5미터 이상 유지하고, 방문자수를 30명으로 제한하고 있기도 하다. 며칠 전부터 독일은 인접 국가인, 프랑스, 스위스, 폴란드, 오스트리아와의 국경을 막기 시작했으며, 출퇴근자를 비롯한 몇몇 사례를 제외하고는 국경을 넘나들 수 없도록 시행하고 있다.

메르켈 물품 부족 없다 했지만... "휴지 구매 대란은 처음"

독일 메르켈 총리는 18일 오후 6시에 대국민 기자회견을 가졌다. 신년 인사를 제외하고 메르켈 총리가 생중계로 대국민 기자회견을 가지는 것은 처음일 정도로, 독일 정부가 이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메르켈 총리는 "2차 세계 대전 이후로 가장 심각한 상황"이라고 전하며 사회적 거리를 두라고 발표했다. 또한 식량 물품 공급에 대해서는 부족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전하며, 식량난은 오지 않을테니 마트 사재기에 많은 비중을 두지 말라고 덧붙였다.
  
독일 마트에서 볼수 없는 휴지
 독일 마트에서 볼수 없는 휴지
ⓒ 최주영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실제 마트 상황은 다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에 쌀, 스파게티, 밀가루를 사재기 하고 있어 대부분의 마트에서는 이러한 물품을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이미 1인당 구매 제한을 두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공급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휴지는 이미 독일 마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물품이 되었다. 다른 진열대에 비해 휴지는 전혀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공급이 제대로 안 되고 있으며 1인 수량을 1개로 제한함에도 불구하고 독일은 현재 휴지 구입 전쟁 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휴지 구매 대란에 대해 "식량이 아닌 휴지 구매 대란은 처음" 이라는 반응이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도 독일에서는 아직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하다는 입장이 대부분이다. 인접 국가인 체코에서는 이미 마스크 착용 없이는 대중교통 이용 금지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독일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한 사람들을 거의 볼 수가 없다. 

현재 독일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줄여 1차적 전염을 줄이는 데 총력을 쏟고 있으며 2주 후 결과를 지켜볼 입장이다.

태그:#독일 코로나, #독일 마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일에서 직장 생활하고 있는 딸바보 아빠입니다^^ 독일의 신기한 문화를 많이 소개해드릴게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