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월 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최대집 회장 등 현 대한의사협회 비판글. 청원자 최원호 마산의료원 외과과장은 실명까지 공개하며 의협 집행부가 코로나19 방역보다는 정치공세만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는 6일 오후 5시 10분 기준 4만 6250명이 참여한 상태다.
 3월 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최대집 회장 등 현 대한의사협회 비판글. 청원자 최원호 마산의료원 외과과장은 실명까지 공개하며 의협 집행부가 코로나19 방역보다는 정치공세만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는 6일 오후 5시 10분 기준 4만 6250명이 참여한 상태다.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보건당국의 코로나19 전문가 자문단이 일부 야당과 대한의사협회 공격에 돌연 해체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한 외과의사는 실명으로 의협 집행부를 비판하는 국민청원까지 냈다.

경상남도 마산의료원 최원호 외과과장은 5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최대집 회장과 일부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다"고 비판했다. 현재 의료원 내 독립음압병동에서 주치의로 일하며 직접 코로나19 감염환자들을 돌보고 있는 최 과장은 "일선에서 어떠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의사의 본분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질 때 '방호복 없으면 (진료를) 즉각 중단하라'는 공지를 받았을 때만 해도 회원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 이해했다"고 했다.

"하지만 빨갱이가 아니라 더 한 거라도 필요하다며 힘을 모을 때에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걸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습니다."

"도저히 참을 수 없다, 꼭 책임 물을 것"

지난 24일 의협은 대정부 성명을 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을 비판했다. 특히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전격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말하는 '비선 전문가'들이 바로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아래 코로나19 범대위)다.

코로나19 범대위에는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가 참여했으며 이들은 사태 발생 후 정부에 방역대책 자문을 해왔다. 소속 전문가 상당수는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메르스 사태 때도 정부에 조언을 했던 인물들이다.

하지만 의협 성명을 기점으로 '비선 의혹'이 불거졌고, 급기야 코로나19 사태 종식도 전에 정부의 전문가 자문단이 사라지게 됐다. 코로나19 범대위에 참여했던 한 전문가는 <오마이뉴스> 인터뷰에서 "내부에서도 해체 얘기가 나왔지만, 의협과 야당이 불을 지른 건 사실"이라며 "메르스 때도 야당이 (정부가) 방역 못하는 걸 공격하긴 했지만, 이런 식으로 일이 안 돌아가게 하진 않았다"며 답답해 했다(관련 기사 : "국가재난 상황에 모든 것을 정파화... 전문가에게 모욕적").

정부와 계속 대립각을 세워오며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비선 의혹'을 거듭 주장한 최대집 회장 등을 최원호 과장은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청원글에서 "의협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 작태는 모든 의사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시키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 자리로 돌아가 의사의 본분에부터 충실하라"며 "이후 의협이 정상화되면 꼭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협 회원들에 적극 투표권을 행사해 "우리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꾸리는 데 모두 함께 나서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최 과장은 "12만 넘는 회원 중 유권자는 4만 2721명뿐이며 고작 6400여 표에 의해 의협 회장이 당선되는 실정"이라며 현 집행부의 대표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제 의도가 곡해될 수도 있지만, 서로 등 두드리며 힘 모아 이겨내자는 이 때에 그 의지를 받아 가장 앞장서 나가야 할 의협이 (정부에) 딴지나 걸며 발목 잡는 행태에 부끄럽고 화가 나 도저히 참을 수 없다"고 했다. 의사회원들에게 보내는 글이지만 의협 홈페이지 외에 알릴 방법을 몰라 부득이하게 국민청원으로 올린다고도 덧붙였다. 이 글은 6일 오후 5시 10분 현재 4만 6250명이 참여한 상태다.

의협 "회원 의견일 뿐... 범대위 해체 아니라 논의구조 확대"
 
5일 경기 김포시 뉴고려병원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5일 경기 김포시 뉴고려병원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의협은 코로나19 범대위 문제뿐 아니라 자신들의 '중국 입국 금지' 주장 등을 "정치적이라고 하는 게 오해"라고 했다. 의협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국민 청원도 그렇고 회원들이 다 의견을 주는데, 더 잘하라는 의미"라며 "지금 중요한 건 방역에 성공하는 일이고, 누가 잘한다 못한다 그런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권준욱 부본부장도 (코로나19 범대위 해체라기보다는) 논의구조를 확대하는 개념이라고 얘기했다"며 "의료계가 의견을 좀더 잘 낼 수 있는 거버넌스를 만들자는 게 중론"이라고 했다.

다만 정부의 기존 방역대책에 대해 "실패가 맞다"며 "그 현상을 정확하게 인지해야만 (앞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의협이 정치적인 게 아니라 방역의 기본원칙으로 해외차단 얘기를 했을 뿐"이라며 "공중보건 위기 관리에 나오는 말"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 사회는 지금 1차 방역은 실패했다, 이건 그냥 과학적 사실"이라며 "지금부터는 해결방안을 찾는 게 중요하다, 국민들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민관이 잘 협력해서 방역에 성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코로나19, #대한의사협회
댓글206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