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학원 앞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임시 휴원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2.24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학원 앞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임시 휴원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2.24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여파로 학교와 국공립 도서관은 문을 닫았지만, 학원은 오히려 문을 여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보고 죽으라는 얘기냐"는 학원장들 항의전화로 교육부 전화가 북새통인 것으로도 확인됐다.

4일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교육부가 집계한 3일 현재 전국 학원 휴원 비율은 40.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26일 휴원 비율 48.3%보다 크게 떨어진 수치다. 교육부는 2월 26일자 한 차례만 학원 휴원 비율을 공개한 뒤, 그 동안 공개하지 않아 왔다. (관련기사 교육수장들 '호소'에도 꿈쩍 않는 학원, '휴원' 방법 있다 http://omn.kr/1mpph)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들이 '학원 휴원'을 강력 권고하고 있는데도 휴원 권고는 먹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 관련 부서엔 학원장들의 항의전화가 '5분에 한 통 이상씩 걸려온다'는 전언이다. 4일 교육부 관계자는 "종일 전화기가 울려, 전화 받고 혼나다가 하루 일과시간이 다 지나가고 있다"면서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휴원을 계속 권고하고 있지만, 설득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학원이 휴원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운영의 어려움 때문이다.

한국학원총연합회(아래 학총)는 이날 성명에서 "휴원이 장기화하면서 전국의 영세학원뿐만 아니라 중소학원도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강사 인건비, 임차료 지급이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휴원이 장기화되면 이탈한 학생이 재등록하지 않는 특수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학총은 정부에 "휴원한 학원 교육자들의 생계 지원을 위해 손실금 50% 지원을 강력 호소한다"면서 "손실금 계산은 전년도에 국세청에 신고한 금액으로 하면 된다"고 했다. 
 
지난 2일 교육부와 한국학원총연합회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열고 있다.
 지난 2일 교육부와 한국학원총연합회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열고 있다.
ⓒ 학원총연합회

관련사진보기

 
학총은 지난 2일에 이어 오는 5일에도 교육부와 간담회를 같고 이 같은 내용을 요구할 예정이다. 2일 간담회에서는 ▲1주일 이상 휴원 학원에 대한 방역비 15만원 지원 ▲한시적으로 학원 화상 홈스쿨링 허용 ▲소상공인 저금리여신지원 대상 업종에 학원 포함 추진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정부는 현재 단계에서 휴업 학원에 대한 금전적 보상은 어렵다고 판단, 우선 방역비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주변에서는 "휴원 강제 법령이 없기 때문에 법에 따른 보상이 쉽지 않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어떻게든 학원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등에 뛰어 다니고 있다"면서 "어렵더라도 학원 관계자들이 국가비상상황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코로나19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