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제로 손을 닦고 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제로 손을 닦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악수를 줄이든 해서..."

의사 출신인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서울 송파구갑)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대책을 내놨다. 가능한 한 '악수를 줄이자'는 것이다.

박 의원은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아래 TF)에 참석해 "개인적인 의견이다"라고 운을 뗀 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스가 유행했을 당시 문 손잡이를 통해 병이 전염됐다"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도 전염성이 강한 만큼, 모두 악수를 줄이거나 악수하기 전에 손을 닦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4명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커져가고 있다. 이에 한국당은 신상진 의원(경기 성남시중원구) 등 의사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관련 TF를 꾸리고 28일부터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회의는 "마스크 착용 캠페인이 퍼지도록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달라"라는 김승희 한국당 의원의 말과 함께 시작됐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에게 손 세정제 사용도 권했다. 하지만 곧 회의가 시작되자 "회의니까 또 벗어야 할 것 같다"라면서 마스크를 벗었다.

마스크 끼고 브리핑한 한국당 의원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8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한국당 의원들은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였다.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손을 잘 씻고 마스크를 하는 게 방역의 1차 과제다, 손부터 소독하자"라며 책상 위에 놓인 손 소독제를 사용했다. 한국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음을 마스크와 손 소독제로 '어필'한 것이다.

하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은 이렇다 할 대책은 내놓지 않은 채 정부 비판에만 열을 올리는 모양새였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확진자 중 몇 명은 공항에 갖춰진 정부 검역 시스템을 손쉽게 통과한 후 지역사회를 돌아다녔다"라며 "정부의 책무는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인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할 청와대는 수수방관으로 뒷북 대응을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50만 명을 넘길 만큼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데도 대통령은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이들에 대한 전수조사만 지시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TF 위원장을 맡은 신상진 의원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겠다고 공언했지만, 지금 보니 준비된 게 뭐가 있나 싶을 정도"라며 "대통령이 청와대를 컨트롤 타워라고 했는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의 핵심은 지자체의 대응에 달려 있다"라고 짚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징은 지역 사회에서 감염된다는 것"이라며 "지자체가 총동원돼야 함에도 동네 병원은 대비조차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한 입국자뿐 아니라 중국에서 입국한 이들, 확진자뿐만 아니라 접촉자 또한 격리해야 한다"라며 "전국에 있는 기관의 연수원을 총 가동해 그들을 격리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곧 우한에 전세기를 띄운다, 국민 600명 이상이 이 전세기를 타고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그들이 돌아올 때) 정치인들이 공항에 나가 퍼포먼스를 하면 중국인들에게 모멸감을 주거나 한중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탁드린다, 제발 조용히 국민들을 데려와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TF 회의가 끝난 후 김정재 의원은 취재진과 만나 "내일(29일) 지역 보건소와 서울보건환경연구소 등을 찾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응책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신종 코로나, #코로나바이러스, #우한 폐렴 비상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