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군공항 이전을 위한 경북 군위와 의성 주민 각각 100명씩 20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24일 이전후보지 결정을 위한 방식으로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을 결정했다.
 대구 군공항 이전을 위한 경북 군위와 의성 주민 각각 100명씩 20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24일 이전후보지 결정을 위한 방식으로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을 결정했다.
ⓒ 대구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기준이 24일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 방식'으로 채택됐다.

국방부는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 각각 100명씩 200명으로 구성된 '숙의형 시민참여단'이 지난 22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숙의과정을 거친 후 24일 설문조사를 실시해 '대구 군 공항 이전지 선정기준'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이 결정한 '이전후보지 관점(공동 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은 단독후보지인 군위군 우보,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의성 비안을 3곳으로 분리해 투표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군위군민은 2장의 투표용지를 가지고 군위 우보와 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대해 각각 찬·반 여부를 투표하고 의성군민은 1장으로 공동후보지에 찬반투표를 하는 방식이다.

투표를 진행해 찬성률과 투표참여율을 합산한 결과 군위 우보 지역이 높으면 단독후보지를, 군위 소보지역 또는 의성 비안지역이 높으면 공동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한다. 선정방식은 찬성률 50%와 투표참여율 50%를 합산한 결과를 반영한다.

24일 설문조사에서 시민참여단은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 방식에 101명(50.5%)이 선택했고 이전후보지 관점 방식에는 99명(49.5%)이 선택했다.
 
대구 군공항 이전 절차.
 대구 군공항 이전 절차.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국방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오는 28일 회의를 열고 이날 결정한 투표방식 및 선정기준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이어 다음달4일과 5일 의성군과 군위군 주민 공청회를 실시하고 12월 중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심의·의결한 후 주민투표와 지자체장의 신청을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하게 된다.

주민투표는 지난 12일 선정위원회가 4개 지자체장과의 합의한대로 내년 1월 21일 실시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번 숙의형 시민참여 조사에 국내 공론화 사례에서 최초로 직접 이해관계자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익적 관점에서 합의형성을 이루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태그:#대구 군공항, #이전지 투표, #시민참여단, #주민투표 방식,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