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9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PO) 4차전 LG트윈스와 키움히어로즈의 경기. 8회초 투아웃 주자 1, 2루 상황 키움 김하성이 2타점 2루타를 날리자 키움 더그아웃의 선수들이 크게 환호하고 있다.

10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9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PO) 4차전 LG트윈스와 키움히어로즈의 경기. 8회초 투아웃 주자 1, 2루 상황 키움 김하성이 2타점 2루타를 날리자 키움 더그아웃의 선수들이 크게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키움이 잠실에서 시리즈를 끝내고 SK가 기다리는 인천행 티켓을 따냈다.

장정석 감독이 이끄는 키움 히어로즈는 10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9 신한은행 MY CAR KBO리그 LG 트윈스와의 준플레이오프 4차전 경기에서 홈런 1방을 포함해 장단 10안타를 때려내며 10-5로 승리했다. 장정석 감독의 공언대로 준플레이오프를 4경기 만에 끝낸 키움은 오는 14일부터 정규리그 2위 SK와이번스와 5전3선승제의 플레이오프 시리즈를 치른다.

키움은 선발 최원태가 1이닝 만에 강판됐지만 9명의 불펜 투수가 8이닝을 1실점으로 막으며 LG 타선을 효과적으로 봉쇄했다. 타석에서는 박병호가 솔로 홈런을 포함해 3안타 2타점을 기록하며 맹활약했고 제리 샌즈는 7회 결승타를 쳐냈다. 이밖에 김하성과 이정후, 박동원도 나란히 2타점을 올리며 승리에 기여했다. 반면에 LG는 차우찬이 1.1이닝 1실점,정우영이 1이닝3실점으로 부진하며 준플레이오프 무패행진을 마감했다.

2회 페게로의 홈런과 이천웅, 오지환의 타점으로 역전에 성공한 LG

LG로서는 의미 있는 3차전 승리였다. 선발 케이시 켈리는 6이닝 2실점으로 여전히 믿음직했고 7회부터 등판한 4명의 불펜투수도 마지막 9개의 아웃카운트를 무실점으로 잡아냈다. 짜릿한 홈런포로 채은성과 카를로스 페게로의 대포도 관중들을 열광시키기 충분했고 부상으로 앞선 3경기에 출전하지 못한 오지환이 결승타의 주인공이 된 것도 극적이었다. LG로서는 이 기세를 몰아 시리즈를 5차전까지 끌고 가려 했다.

LG는 키움에 비해 4선발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류중일 감독은 1차전 선발 타일러 윌슨을 4차전 선발로 쓰는 무리수를 두지 않고 정규리그 3승의 임찬규를 선발로 내세웠다. 키움은 임찬규를 맞아 포수 주효상, 3루수 송성문을 선발출전시켰고 LG 역시 교체 선수로 들어와 결승타와 홈런포를 쏘아 올린 오지환과 페게로가 선발 라인업에 포함됐다. 오지환은 올해 가을야구 첫 선발 출전이다.

하지만 임찬규는 1회 키움의 상위타선을 견뎌내지 못했다. 키움은 1회초 공격에서 서건창의 볼넷과 도루, 김하성의 땅볼로 만든 1사 3루 기회에서 이정후의 희생플라이로 선취점을 뽑았다. 키움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미 준플레이오프에서 2개의 홈런을 때려낸 4번타자 박병호가 백스크린을 때리는 큼지막한 솔로 홈런을 터트리며 2-0으로 앞서 나갔다. 박병호의 준플레이오프 3번째 홈런이었다.

키움의 공격도 강했지만 LG의 반격은 더욱 거셌다. LG는 1회말 이천웅의 내야안타와 최원태의 폭투, 이형종의 땅볼로 만든 2사 3루에서 김현수의 중전 적시타로 곧바로 한 점을 추격했다. 그리고 2회말 선두타자 페게로가 3차전 마지막 타석에 이어 연타석 홈런을 터트리며 승부를 원점으로 만들었다. LG는 이어진 무사 만루 기회에서 이천웅의 안타와 오지환의 희생플라이로 순식간에 4-2로 경기를 뒤집었다.

역전을 당한 키움도 3회초 이정후의 적시타로 한 점을 추격하며 점수쟁탈전을 예고했다. 그리고 LG는 4회말 공격에서 정주현의 3루타와 이천웅의 내야안타로 한 점을 다시 도망갔다. 3회 2사 후에 등판한 LG의 3번째 투수 김대현은 5회까지 키움 타선을 1피안타 3탈삼진 무실점으로 막으며 경기 중반까지 LG가 흐름을 가져오는데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LG는 4회 득점을 끝으로 추가점을 뽑지 못했고 이는 키움에게 반격의 빌미를 제공했다.

끈질기게 버틴 9명의 불펜 투수, 키움의 진짜 영웅들이었다

5회까지 반격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듯했던 키움은 6회초 공격에서 드디어 동점을 만들었다. 키움은 6회 이정후와 박병호의 연속 볼넷으로 만든 1사 1,3루에서 대타 박동원이 우중간을 가르는 2타점 2루타를 작렬하며 승부를 원점으로 만들었다. 키움은 7회에도 2사 1,3루에서 제리 샌즈가 정우영으로부터 우전 적시타를 때려내며 6-5로 재역전에 성공했다. LG는 차우찬을 불펜으로 투입하며 총력전을 펼쳤지만 대타 박동원의 벽을 넘지 못했다.

불펜 투수들의 이어 던지기를 통해 4회 이후 추가 실점 없이 LG의 공격을 잘 막아낸 키움은 8회초 공격에서 승부에 쐐기를 박는 점수를 뽑아냈다. 키움은 8회초 공격에서 2사 후 김혜성의 안타와 서건창의 볼넷, 그리고 김하성과 박병호의 적시타로 대거 4점을 획득하며 점수 차를 10-5까지 벌렸다. 7회 1사 후에 올라온 조상우는 삼진 3개를 곁들이며 5개의 아웃카운트를 책임졌고 9회에 등판한 오주원이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2017년 11승, 2018년 13승, 2019년 11승을 따낸 최원태는 자타가 공인하는 히어로즈의 토종 에이스다. 실제로 2008년 히어로즈가 창단한 후 3년 연속 두 자리 승수를 따낸 토종 투수는 최원태가 유일하다. 하지만 최원태는 시리즈의 마지막 승리 투수가 될 수 있었던 4차전에서 아웃카운트 4개를 채 잡지 못하고 4점을 내준 채 마운드를 내려 왔다. 키움으로서는 토종 에이스의 믿기 힘든 조기강판이었다.

하지만 키움의 마운드는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2회 김성민을 시작으로 무려 9명의 투수를 마운드에 올린 키움은 9회까지 8이닝 동안 LG타선을 단 1실점으로 묶었다. 유일하게 실점을 기록한 안우진 역시 6개의 아웃카운트를 책임지며 추격조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30명의 엔트리 중 절반에 가까운 14명을 투수로만 채운 장정석 감독의 불펜야구가 2차전에 이어 4차전에서도 빛을 본 것이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KBO리그 2019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키움 히어로즈 박병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