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어문화원-한글학회, 한글날 맞이 학술대회.
 국어문화원-한글학회, 한글날 맞이 학술대회.
ⓒ 경상대학교

관련사진보기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원장 박용식 국어국문학과 교수)과 한글학회 진주지회(지회장 박용식)는 573돌 한글날(10월 9일)을 맞이하여 지난 5일 진주교육대학교 제1강의동 대강의실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진주시에서 후원했다.

학술대회에서는 동국대학교 김성주 교수(국어교육)는 '이중 언어 교육과 대조언어학'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경상대학교 강민정(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씨는 '경남 출신 애국 국어학자 이극로ㆍ이윤재의 항일 운동과 어문 운동'을 발표했다. 일제강점기에 조선어학회 사건을 겪은 두 학자의 삶을 통해 한글날의 뜻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경상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 유학 중인 알리나, 사유리 씨는 각각 러시아 문자와 스리랑카 문자의 유래와 특징을 발표했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문자의 유래와 쓰임새를 알아보면서 한글의 특징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글학회 회원이 아니더라도 시민 누구나 참여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전국 최초로 한글 활자로 지방지를 간행한 진주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를 통해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신 의미와 우리말과 글을 지키는 활동을 하면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고 옥사하기도 한 선학자의 뜻을 기리는 시간이 되었다.

태그:#한글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