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교통법규로 이야기하면 속도 위반, 불법 추월, 난폭 운전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이 정부·여당을 향해 '조국 국정조사'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국정조사는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정조사 대상이 아닐뿐더러, 법적 요건도 갖추지 못했다는 주장이었다. 이 원내대표는 "자기들이 고발해 검찰이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왜 다시 야당이 나서 직접 조사를 하겠다는 건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순이다"라면서 "국정에 해당 않는 가족사에 대해 검찰수사를 앞질러 국정조사를 한다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다가오는 국정감사를 '조국 인사청문회 시즌2'로 예고한 한국당의 주장에 대해선 "국감에 관한 법률 중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으로 국감을 행해선 안 된다고 돼있다"고 반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조국 장관과 관련해 재탕, 삼탕을 넘어 국회를 몽땅 정쟁으로 뒤덮으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민주 "조국 집착 백분의 일이라도 민생에"...한국 "큰 불 났는데 살림부터 하자?"

아프리카돼지 열병, 일본 무역 도발로 비롯된 한일 경제전, 유가 급등 등 대외 환경을 강조하며 '민생 집중'을 환기하기도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생문제는 어떻게 되든 말든 정상적인 국정 운영을 방해하려는 뻔뻔하고 무책임한 작태"라면서 "조국 장관 낙마 집착의 100분의1만이라도 민생에 쏟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조 장관을 향한 한국당의 공세는 국정조사 요구를 넘어 더욱 격화되는 모양새다.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파면을 마냥 기다리고 있을 때가 아닌 것 같다. 금명 간 조 장관의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것을 검토하고 제출토록 하겠다"면서 "양심과 상식이 있는 여당이라면 감싸기를 그만하고 국정조사 요구서에 합의해달라"고 말했다.

민생을 강조한 민주당의 주장은 "핑계"로 깎아내렸다. 나 원내대표는 "자꾸만 민생 핑계를 댄다. 큰 불이 났는데 살림부터 하자는 것"이라면서 "(조국이라는) 불부터 끄자"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도 목소리를 보탰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 공은 민주당에 있다. 조국과 함께 침몰할 것인지, 조국 일가족 비리와 의혹을 규명할 것인지 결단하길 바란다"면서 "진실 규명을 끝까지 회피하며 조 장관을 감싸고 검찰 수사를 방해한다면 이후 모든 책임은 민주당이 져야한다"고 말했다.

태그:#나경원, #조국, #이인영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