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0년 전 부산‧마산창원 시민들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저항해 일어났던 '부마민주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이에 오는 10월 16일 열리는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은 정부 행사로 거행된다.

정부는 17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부마민주항쟁(10월 16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부마민주항쟁은 부산·마산창원의 시민과 학생들이 유신독재에 항거해 발생한 대규모 민주화운동으로, 1979년 10월 16일부터 18일 사이에 벌어졌다.

부마민주항쟁은 유신헌법·긴급조치 발동 등 유신체제에 대한 반대운동으로,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 그리고 6·10민주항쟁과 함께 한국 현대사의 4대 민주항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동안 국무총리 소속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위원회'는 관련 지자체와 단체, 각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최초 발생일인 10월 16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은 오는 10월 16일 창원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국가기념일로 치르는 첫 번째 기념식인 만큼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범국민적 행사로 개최하여 40주년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반영하고 부마항쟁에 대한 전 국민의 인지도를 제고할 방침"이라고 했다.

행정안전부는 "부마민주항쟁이 가진 역사적 아픔을 치유·위로하고, 잊혀진 부마항쟁을 재평가함으로써 항쟁이 가진 민주적 가치를 전 국민과 공감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기념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979년 부마민주항쟁 당시 부산 광복동 거리 시위 사진.
 1979년 부마민주항쟁 당시 부산 광복동 거리 시위 사진.
ⓒ 정광삼

관련사진보기

 
"여전히 미흡한 진상 규명에 힘을 쏟아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민홍철)과 하귀남 마산회원지역위원장은 이날 '환영' 입장을 냈다.

경남도당은 "이제는 여전히 미흡한 진상 규명에 힘을 쏟고,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의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 남았다. 정부는 국가기념일 지정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이런 점을 잘 살펴봐야만 한다"고 했다.

경남도당은 "경남도민에게 살아있는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은 여전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며 "경남도민과 함께 민주주의 완성을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했다.

하귀남 위원장은 "정부의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은 국민주권의 회복을 위해서 무명의 시민들이 유신독재에 맞선 현대사의 기념비적인 시민항쟁이자 불의에 항거한 마산의 저항정신과 시민연대의 증거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하 위원장은 "창원시민 모두와 정부의 부마민주항쟁 국기기념일 지정을 환영하는 동시에 관련법률 개정을 통해서 진상조사 기간 연장과 유공자에 대한 실질적 보상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앞두고 다양한 행사를 벌이고 있다. 재단은 18일 오후 부산대학교에서 '국가기념일 지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연다.

태그:#부마민주항쟁, #행정안전부, #국무회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