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전경
 청와대 전경
ⓒ 위키피디아 퍼브릭도메인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16일 북한의 대남 비난 담화에 대해 "보다 성숙한 남북관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는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그 합의 정신을 고려할 때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남북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런 점에서 이번 조평통 담화는 보다 성숙한 남북관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만이 있다면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는 어제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광복절과는 인연이 없는 망발을 늘어놓은 것"이라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한미연합연습 이후 북미협상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미 양 정상이 상호간에 우호적인 제스처 등을 취해왔고, 대화의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메시지를 발신해왔다"면서 "희망적으로 되지 않을까 예측해본다"고 말했다.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월 25일~26일)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게 북미 실무협상"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실무협상을 바탕으로 북미 정상회담에서 유의미한 합의 결과가 도출된다면, 자연스럽게 남북 간이 연계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연장 여부에 대해 이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바 없으며, 국익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통령이 일본과의 외교적 대화 노력 의지를 밝혔다"면서 "정부는 예전부터 문제를 제기할 것은 제기하고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은 노력대로 해오겠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지속해왔고 그 노력은 일관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북미협상, #조평통 담회, #청와대, #지소미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