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 황교안 대표 만난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지도부가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을 만난 자리에서 날 선 발언들을 쏟아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8일 오전과 오후 국회를 방문해 각 당의 대표 및 원내대표들을 예방했다. 신임 총장에 임명된 이후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 손학규 대표 등을 찾은 데 이은 두 번째 방문이었다.  

덕담이 오고 가는 통상의 관례와는 달리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윤 총장 앞에서 본심을 숨기지 않았다.

황교안 "선배들의 우려가 크니까 잘 경청해달라"

황 대표는 윤 총장의 최근 검찰 인선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황 대표는 "검찰은 준사법기관"이라며 "법원과 경찰을 견제함으로써 국민들의 인권을 굳건하게 지키는 마지막 보루"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검찰이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번 인사 결과를 보면, 중요한 보직을 너무 특정 영역의 인사들이 맡았다는 우려가 있다"고 검찰 인사에 대해 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최근 주요 보직 인사를 단행하면서 과거 '검찰 엘리트'로 일컬어지는 기획‧공안통 검사들 대신 특수‧형사통 검사들을 전면에 배치했다. 언론은 이를 두고 검찰 안팎으로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는 기사를 쏟아냈다. 황 대표는 "선배들의 우려이기도 하니까 잘 경청해달라"면서 검사출신인 자신이 '선배'로서 조언한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예방을 받고 손을 잡고 있다.
▲ 윤석열 손 잡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예방을 받고 손을 잡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윤 총장은 "지금은 공당의 대표이시지만, 검찰의 대선배이신 대표께서 검찰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지적을 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지적해주신 말씀은 검찰 업무를 처리하는데 신중하게 받아들여서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황 대표의 우려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윤석열 총장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검찰에 대한 (나의) 애정은 여전히 변함이 없다"면서 "최근에 일 열심히 하고, 또 역량 있는 검사들이 많이 검찰을 떠나고 있다고 해서 안타깝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윤석열 총장의 임명 그리고 보직 인선 이후 인사에 반발해 스스로 옷을 벗은 검사들을 대변하는 발언이다.

황 대표는 마지막으로 "총장께서 이런 부분들도 잘 관리해서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잘 해주시라"라고 당부도 잊지 않았다.

나경원 "청문회 때 실망... 검찰, 집권세력에 쏠려 있다"

나 원내대표 역시 윤석열 총장을 향해 아쉬움을 털어놨다. 이날 오후 윤 총장을 만난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은 지금 불안한 시대"라면서 "이럴 때일수록 정말 검찰 권력이 국민들께서 불안해하지 않도록 상식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총장께서 굉장히 정의감도 높고, 국가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다는 평도 있었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었다"면서 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상기시켰다. 윤 총장은 인사청문회에서 가까운 후배인 윤대진(현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의 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 준 것과 관련해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윤 총장은 변호사 선임에는 관여한 바 없고, 만나보라고만 한 것이었다며 사과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예방을 받고 자리로 향하고 있다.
▲ 자리로 향하는 나경원-윤석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예방을 받고 자리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나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 출범 후 국정철학 수행을 위해 일부 검찰이 집권세력 쪽에 쏠려 있는 부분이 있었다"라며 "이제 국정 중반으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국민의 지지 받는 검찰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라고 충고했다. 사실상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등으로 적폐청산 수사를 지휘한 것에 불편함을 드러낸 발언이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대구 장외투쟁 당시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대구 장외집회를 가서 저랑 황 대표가 앉아있는데, 어떤 촌로가 오시더니 황 대표에게는 '대통령'을 연호하시더라"라며 "그러더니 딱 저를 보시더니 약간 고민하시다가 '검찰총장'이라고 하더라"라며 웃어보였다.

그는 "그만큼 국민들의 삶에 있어서 검찰총장의 위치, 검찰총장이 주는 이미지가 상당히 중요하다"라며 "국민들은 검찰총장을 대한민국 최고 권력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라고 평했다. 다만 "그동안 저희가 검찰에 고발한 내용의 일부 결과에 대해 아쉬운 점도 있었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총장은 "저희가 정치적으로 편향되지 않고, 중립성을 확실하게 지키고 또 그렇게 해야만 국민의 검찰로 신뢰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겠다"라며 "특히 야당 의원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태그:#황교안, #나경원, #윤석열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