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편의점에서 구입한 수입캔맥주에 표시된 100%, 작은 글씨로 'RENEWABLE' 과 'FROM WIND POWER’ 이라고 써있다.
▲ 캔맥주에 표시된 100% 편의점에서 구입한 수입캔맥주에 표시된 100%, 작은 글씨로 "RENEWABLE" 과 "FROM WIND POWER’ 이라고 써있다.
ⓒ 박은영

관련사진보기


수입맥주 중 이름만 들으면 다 알만한 버****저라는 캔맥주가 있다. 그 맥주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표 아래 '100%'이라고 크게 표시되어 있다. 무슨 표시일까?

이 맥주를 생산, 유통하는 AB inbev라는 회사는 2017년부터 RE100(재생가능에너지 100% 선언기업)에 참여하면서 이 숫자를 전략적으로 표시하기 시작했다. 마크 위, 아래에 돋보기를 써야 보일 정도로 아주 작지만 'RENEWABLE'과  'FROM WIND POWER' 라고 쓰여져 있는데 제품의 생산을 신재생에너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회사는 단순히 신재생에너지 이용에 그치는 게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목표를 정해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100%로 생산, 판매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농업, 생산과정, 소비에 까지 계획을 세워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 곳에서 발간한 2018년 연간보고서 7쪽의 지속가능성 수치를 보면 재생가능에너지로 생산하는 비율을 이미 16% 달성했다.

세계의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이 회사처럼 RE100에 참여하고 있다. 화석연료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요구를 받게 되면서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에너지전환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2025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농업, 생산과 판매에 구체적인 기후액션을 실행하고 있다.
▲ AB inbev 지속가능목표 2025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농업, 생산과 판매에 구체적인 기후액션을 실행하고 있다.
ⓒ 박은영

관련사진보기



RE100 기후변화 시대를 맞이한 기업의 선택, 하지만 한국은

 
구글, 이케아를 비롯한 185개 기업이 RE100에 참여하고 있다.
▲ RE100 홈페이지 구글, 이케아를 비롯한 185개 기업이 RE100에 참여하고 있다.
ⓒ 박은영

관련사진보기

  
RE100은 기업들의 재생가능에너지 100% 선언으로 현재 이케아, 애플, 구글, 페이스북, 나이키, 레고 등 세계의 큰 기업들이 참여해 현재 185개 기업이 제품생산과 판매에 필요한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하고 실천하고 있다. 가까운 일본을 비롯해 대만 등 아시아에서도 참여를 이어가고 있지만 한국은 RE100에 참여하는 기업이 없다. 

RE100 참여는 국내 기업의 의지도 필요하지만 비용이나 제도상의 어려움도 있어 이제 논의를 시작하는 중이다. 지난 5일 서울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RE100 포럼>에 참여한 산업부 관계자는 "RE100은 재생가능에너지 확대뿐 아니라 산업기반의 운명을 쥐고 있어 정부도 국내 기업들이 원활하게 RE100에 참여할 수 있도록 3/4분기까지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자리에 패널로 참여한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이상훈 소장도 "현재 우리나라 전력시장 구조상 어려움이 있다"며 "이행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마친 상황이고, 녹색요금제, PPA(기업재생에너지 전력거래구매계약) 등 다양한 제도마련을 위해 기업과 소통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다른 곳에 비해 출발은 늦지만 국내 관점에서 어려움을 잘 해소하고 변화의 프로세스를 밟아가는 것이 필요함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에도 에너지혁명을 주도할 히어로 기업 필요

RE100 이니셔티브를 주관하고 있는 기후그룹의 샘 키민스 대표는 이 날 포럼에서 "한국에도 에너지혁명을 주도할 히어로 기업이 필요하다"며 "RE100을 통해 기업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라고 한국기업의 참여를 강조했다.

AB inbev의 발표자였던 니콜라스 인겔스 담당자도 이에 동의하며 "처음부터 기업의 에너지 전환에 대한 완벽한 계획을 만들고 시작한 게 아니라 시작하기로 결정하며 방법을 찾아왔다"고 말하며 "분명 나라마다 리소스는 다를 것이나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 정보를 찾고, 정부와 대화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7월 5일(금) 오전 9시 30분에 서울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RE100 포럼>에서 RE100 이니셔티브를 주관하고 있는 기후그룹의 샘 키민스 대표가 발제자로 참석했다
▲ 인터네셔널 RE100 포럼애서 발표 중인 샘 키민스  7월 5일(금) 오전 9시 30분에 서울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RE100 포럼>에서 RE100 이니셔티브를 주관하고 있는 기후그룹의 샘 키민스 대표가 발제자로 참석했다
ⓒ 박은영

관련사진보기

  
세계의 기업들은 이미 재생가능에너지가 비싸지 않음을 인지하고 PPA(기업재생에너지 전력거래구매계약)를 통해 에너지를 전환하는 곳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샘 키민스 대표는 말한다. 그는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기업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실제 재생가능에너지 확대로 저탄소라는 목표에도 도달하는 윈-윈 구조이기에 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시아에서 일본은 28번째 기업이 RE100에 가입했고, 대만은 풍력발전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국내 에너지전환을 꾀하고 있다. 한국도 재생가능에너지 비율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 세워지면서 태양광과 풍력 등 에너지전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시기에 정부와 기업이 새로운 흐름에 과감하게 뛰어들어야 한다. 

구글, 페이스북 등 IT 기업의 데이터센터가 덴마크에 집중되고 있다. 덴마크는 이미 재생가능에너지로 전력생산의 64%를 충당하고 있기에 RE100에 참여하는 이들 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국가, 지역사회에 새로운 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파생시키는 것이다.

기후변화는 생존문제, 바로 지금 행동해야

기후변화는 이제 인류의 생존이 걸린 문제임을 전 세계가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을 하고 있다. 16세 덴마크 청소년 그레타 툰베리를 이어 한국의 청소년들도 기후변화 문제가 생존의 문제임을 말하며 그 해결을 위해 지금 당장 행동할 것을 어른들에게 촉구하고 있다. 

인터내셔널 RE100 포럼에서 패널로 발언한 이정미 세계자연기금(WWF) 선임국장은 "기후변화 문제는 당장의 생존이 걸린 문제로 기업 또한 생존을 위해 이 문제의식을 같이 절실히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팀이 고민할 게 아니라 이사진, 기업대표들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짚었다.

기업에서 생산과 판매 과정을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는 일은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과 생존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또 소비자들은 이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로 이어지는 환경문제에 기업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할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에 한국의 기업들도 과감한 결단을 내릴 차례다.

또한 앞으로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 목표를 두고 구체적인 실행과 액션들을 마련하도록 정부를 비롯한 사회적인 관심과 요구가 필요한 시기이다.

덧붙이는 글 | 대전충남녹색연합 홈페이지에 중복게재 합니다.


태그:#RE100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운동가, 글쓰는 사람. 남편 포함 아들 셋 키우느라 목소리가 매우 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