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287회 정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경만선 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287회 정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경만선 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의회가 지난 17일 상임위에서 부결된 '서울민주주의위원회' 관련 조례안 2건의 수정 처리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

당시 시의회 기획경제위는 기구 설치 조례와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부결했는데, 박원순 시장은 26일 두 조례의 개정안을 재차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합의체 행정기구로 규정된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정원을 당초 60명에서 56명으로 4명 줄이는 것 이외에는 내용의 차이가 없다.

서울시 핵심관계자는 "6월 임시회(28일 종료) 처리는 물리적으로 어렵고 조속한 시일 내에 임시회를 소집해 조례안을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시의 입장을 전했다. 위원회 정원을 일부 조정하는 선에서 시의원들의 반발을 무마하고 박원순 시장의 3선 임기 1주년(7월 1일)을 전후해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계산이다. 시의 또 다른 관계자는 "공무원 정원 조례가 처리되지 못하면서 시청 인사가 지체되는 등 업무에 어려움이 많다. 7월 초를 넘기면 휴가철이 시작돼서 시의회 소집이 더 어렵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신원철 시의회의장은 27일 오전 김생환·박기열 부의장, 유용 기획경제위원장, 김용석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과 '원포인트 임시회' 소집 문제를 놓고 1시간 30분가량 논의를 진행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시의원에 따르면 "여당이 압도적인 시의회가 시장이 보낸 조례안을 계속 돌려보내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의견과 "이 정도 안으로는 (기경위 소속) 시의원들 설득이 어렵다"는 의견이 맞섰다고 한다.

태그:#서울시의회, #신원철, #박원순, #민주주의서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