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경찰이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하자 민중당 경남도당과 민주노총 경남‧부산본부가 '규탄'하고 나섰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6월 19일 낸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노조하기 좋은 나라 만들겠다'던 약속은 '말 잘 듣는 노조'에만 해당되는 말이었다"며 "경찰이 민주노총 간부를 줄줄이 소환하더니, 기어이 김명환 위원장에게까지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했다.

이어 "경사노위 불참에 대한 정치 보복이며, 적폐세력의 반격을 잠재우기 위해 희생양 만들기다. '너희도 민주노총 꼴 나기 싫으면 잠자코 순응하라'는 대국민 협박에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온갖 불법으로 경영권 승계하고 증거까지 인멸하는 재벌과는 희희낙락 맥주 마시며 기념사진이나 찍는 주제에 노동자에게 '불법 시위'를 죄로 묻다니,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불법이 그렇게 죄라면 이재용부터 잡아 가둬라. 지금 즉시 김명환 위원장에 대한 영장 신청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 개악이다.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본부는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자신이 약속했던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원, 노조 할 권리 보장 등의 노동 관련 공약은 모두 없애고 재벌과 자본을 위한 노동법 개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민주노총 간부 3명에 대한 구속 및 김명환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문재인 정부가 기어이 재벌과 자본의 편에 서서 노동법 개악을 관철시키고자 자신의 의도를 숨기며 민주노총을 불법으로 내모는 공안탄압의 신호탄이자 노동자에 대한 선전포고이다"고 덧붙였다.

경남본부는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탄압을 중단하고 구속된 민주노총 간부에 대해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한다"며 "다가오는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공안탄압과 노동법 개악에 맞서는 더 큰 투쟁을 힘있게 조직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8일 성명을 통해 "민중에 반하는 정부와 공존할 수 없는 것이 민주노총이다"고 했다.

부산본부는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다. 문재인 정부는 이미 민주노총 조직실 간부 3명을 구속했고, 부위원장을 비롯한 3명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으며, 조합원 74명에 대한 내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안정국이다"고 했다.

이들은 "30년을 일해도 여전히 신입사원인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노동개악의 폭압에 짓눌려 신음하는 민중들의 비명을 듣지 못하는 정권과 공존할 수 없는 것이 민주노총이다. 민중총궐기를 탄압한 박근혜 정권의 말로가 어땠는지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3~4월과 지난해 5월 경찰과 충돌한 국회 앞 집회와 관련해 김명환 위원장에 대해 특수공무집행방해·공용물건 손상·일반교통방해·공동건조물침입·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집시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태그:#김명환, #민주노총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