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 안경을 깨끗하게 닦아준 타올아! 정말 고마워."

"포근한 이불과 베개야! 너희들 덕분에 잠을 푹 잘 수 있었어." 

"아빠! 야근 다음날도 저를 등교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구광역시의 경상고등학교(교장 권효중) 학생들은 날마다 감사일기를 쓴다. 경상고는 지난 3월부터 1학년 전체 학생, 2·3학년 인문과정 학생들과 교사들이 하루에 한 번 감사일기를 쓰면서 학교 공동체가 감사 공동체가 되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경험을 감사와 연결지어 일기를 쓰고 발표하는 것으로, 감사 대상은 부모나 교사, 친구, 이웃에 한정되지 않는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대구경상고 학생들이 감사일기를 들어보이고 있다.
▲ "감사일기 효과만점" 대구경상고 학생들이 감사일기를 들어보이고 있다.
ⓒ 대구경상고

관련사진보기

 
경상고 김기환 교사는 2008년부터 학교의 논술 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시험을 위한 글쓰기가 아닌 일상 속 삶 쓰기를 어떻게 교육현장에 정착시킬지 고민하였다. 객관식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을 확인하는 평가방법이 강조되는 시대적 변화에 주목한 것이다. 김 교사는 또 윤리 교사로서 학생들이 선(善)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참된 수업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세 가지 고민을 융합한 끝에 나온 해결책은 감사일기였다. 감사일기 쓰기는 일상을 습관적으로 담아내는 글쓰기 훈련이었다. 학생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도 될 수 있었다.

감사일기를 쓰는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은 감사일기를 쓰고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감사의 주제는 매일 다양하며 거창한 것이 아닌 일상적이다.

2학년 장호원 군은 "감사일기를 쓰기 위해서 제 삶과 일상을 자세히 살펴보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였다"면서 "눈을 뜨면 짜증나고 귀찮다는 생각보다는 포근한 이불과 베개에 감사한 마음이 먼저 들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생각이 변하면 행동과 습관이 변한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구경상고의 한 학생이 감사일기를 들어보이고 있다.
▲ "이게 감사일기" 대구경상고의 한 학생이 감사일기를 들어보이고 있다.
ⓒ 대구경상고

관련사진보기

 

김기환 교사는 자신의 머릿속에도 '감사'라는 단어가 깊게 박히게 되었다면서 감사의 눈으로 학생을 대하고 수업을 하니, 학생들 역시 감사와 존경의 눈빛을 보내주었다고 밝혔다. 감사일기가 가져다 준 놀라운 변화를 체험했다는 것이다.

경상고 권효중 교장은 "감사일기 쓰기는 교실에서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훌륭한 인성교육이며 동시에 창의적 글쓰기 교육"이라면서 "결과가 아닌 과정을 통해 학생의 인격적 성장을 꾀할 수 있는 훌륭한 과정중심평가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권 교장은 또 "내년부터는 경상고 모든 학생과 교직원에게로 감사와 글쓰기의 문화를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글쓰기 전문매체 '글쓰기' 신문에도 송고합니다.


태그:#글쓰기, #대구경상고, #김기환, #감사일기, #치유글쓰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자 출신 글쓰기 전문가. 스포츠조선에서 체육부 기자 역임. 월간조선, 주간조선, 경향신문 등에 글을 씀. 경희대, 경인교대, 한성대, 서울시립대, 인덕대 등서 강의. 연세대 석사 졸업 때 우수논문상 받은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전개 연구'가 서울대 국어교재 ‘대학국어’에 모범예문 게재.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논술신공’ 등 저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