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순방 전에 제1야당 대표와 만나서 진솔한 대화 기회를 갖는 게 맞는 순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1:1 영수 회담'을 재차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3국 순방을 떠나는 오는 9일 이전에 만나자는 것.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순방) 그 이전에 대화와 협력의 정치가 복원되고, 국회가 정상화되길 기대한다"라며 추경안의 처리도 당부했다.

청와대 역시 한국당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한 상태이다. 제안한 날짜는 오는 7일 오후이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의제 논의와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도 함께 제안했다고 4일 전했다.

청와대가 이러한 제안을 한 건 지난 5월 31일이다. 한국당은 청와대의 제안에 '대통령과 여야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대통령과 황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하자고 역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비교섭단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정동영‧이정미 대표는 배제하자는 의미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런 와중에 황교안 대표는 '1:1 영수 회담'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황 대표는 4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서 모두발언 말미에 "문재인 대통령께 한 말씀 드리고자 한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우리 당이 이렇게 특별기구까지 만들어 경제정책의 대안을 마련해야 할 정도로 지금 우리 경제가 총체적 난국에 빠져 있다"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6월 9일부터 순방을 나가시는 거로 안다"라며 "그 전에 국회를 정상화하라는 지시가 있었습니다만, 그런 지시만 할 것이 아니라 순방 전에 제1야당 대표와 만나서 진솔한 대화의 기회를 갖는 게 맞는 순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문재인 대통령께서 한 발언들을 보면, 우리 당에 하시고 싶은 말씀도 많아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강효상 한국당 의원의 한미 정상통화 내용 유출'을 에둘러 비판하거나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독재자의 후예'라고 지적한 내용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대통령이 야당 저격에 나섰다'라며 반발한 바 있다.

황 대표는 "의제 제한 없이, 허심탄회하게 긴급한 현안 등을 말할 수 있는 대화의 시간을 만들어주실 것을 정식으로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태그:#황교안, #자유한국당, #영수회담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