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베어스가 2연승으로 선두 질주를 이어갔다. 두산은 20일 광주 원정에서 KIA 타이거즈에 10-1 대승을 거두며 주말 3연전 위닝 시리즈를 예약했다. 

두산 타선은 14안타 9사사구를 묶어 10득점에 성공했다. 1회초 페르난데스의 좌전 적시타로 선취 득점한 뒤 4회초 김재환의 솔로 홈런과 허경민의 1타점 3루타로 3-0을 만들었다. 5-1로 앞서던 두산은 7회초 허경민의 싹쓸이 3타점 2루타 등으로 대거 5득점해 10-1로 달아나 승부를 완전히 갈랐다. 
 
 20일 광주 KIA전에서 7이닝 1실점으로 시즌 3승째를 거둔 두산 이영하

20일 광주 KIA전에서 7이닝 1실점으로 시즌 3승째를 거둔 두산 이영하 ⓒ 두산 베어스

 
선발 이영하는 넉넉한 득점 지원을 등에 업고 7이닝 4피안타 2사사구 3탈삼진 1실점으로 승리 투수가 되었다. 두산이 3-0으로 앞선 4회말 2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김주찬에 좌측 2루타를 허용하기 전까지는 득점권 위기조차 맞지 않았다. 

두산이 5-0로 앞선 6회말 1사 3루에서 최형우의 중견수 희생 플라이로 이영하는 첫 실점을 기록했다. 하지만 7회말을 끝으로 마운드를 내려갈 때까지 추가 실점하지 않았다. 

이영하는 이날 승리로 시즌 3승째를 거뒀고 평균자책점 1.67의 쾌조의 출발을 뽐내고 있다. 리그 다승 공동 2위이며 선발 투수 중에는 다승 공동 1위다. 평균자책점은 4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피출루율과 피장타율을 합친 피OPS는 0.592로 매우 안정적이다. 그는 두산의 5선발로 시즌을 출발했지만 '에이스급 5선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군 데뷔 2년차였던 지난해 이영하는 선발과 구원을 오가며 10승 3패 2홀드로 첫 10승 달성에 성공했다. 하지만 평균자책점 5.28, 피OPS 0.832로 세부 내용은 아쉬움도 있었다. 강력한 두산 타선의 뒷받침이 없었다면 10승 달성을 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컸다. 하지만 올 시즌 초반 이영하는 평균자책점과 피OPS를 대폭 낮춰 자신의 성장을 입증하고 있다. 

▲ 두산 이영하 프로 통산 주요 기록
 
 두산 이영하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두산 이영하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올시즌 이영하의 기록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지점이 발견된다. 그는 22이닝을 던지는 동안 탈삼진이 9개에 불과하다. 규정 이닝을 채운 리그 평균자책점 30걸 이내에서 한 자릿수 탈삼진은 이영하가 유일하다. 탈삼진을 의식하기보다는 맞혀 잡는 투구에 눈을 떴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젊은 투수들일수록 삼진 잡는 것을 선호하며 타자들의 방망이에 자신의 투구가 맞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피안타 혹은 피홈런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스트라이크 존의 구석을 찌르거나 헛스윙을 유도하려다 투구 수가 불어나 자멸하는 경우가 잦다. 
 
 승부조작 신고 포상금 5천만원을 전액 기부한 두산 이영하

승부조작 신고 포상금 5천만원을 전액 기부한 두산 이영하 ⓒ 두산 베어스

 
하지만 이영하는 빠른 카운트에서 승부를 거니 긴 이닝 소화가 가능하다. 올 시즌 그는 4경기 선발 등판에서 모두 퀄리티 스타트(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를 달성했으며 최근 2경기는 퀄리티 스타트 플러스(7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다. 이닝 이터의 면모도 선보이고 있다. 

192cm 91kg의 당당한 체구를 자랑하는 97년생 이영하의 각성은 두산은 물론 한국 야구에도 반색할 만한 일이다. KBO리그에 젊은 우완 선발 투수가 기근인 상황에서 우완 정통파 이영하가 무럭무럭 성장한다면 리그 에이스까지 바라볼 수 있다. 확실한 선발투수로 성장한 이영하가 시즌 초반의 상승세를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타율 0.170' 오재원, '덕 래타' 효과 끝?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두산베어스 이영하 기부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