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할 승률을 바라보던 KIA 타이거즈가 2경기 연속 역전패로 주저앉으며 다시 8위로 추락했다. KIA는 17일 사직 롯데 자이언츠전에서 연장 승부 끝에 6-8 끝내기 패배를 당했다. 

이날 KIA는 4-4 동점이던 8회초 2사 후 최형우의 중월 2점 홈런이 터져 6-4로 승기를 잡았다. 하지만 8회말 2사 1, 2루에서 좌완 하준영이 나경민에 초구에 2타점 우측 3루타를 허용해 6-6 동점을 허용했다. 7회말 좌전 안타를 친 이대호의 대주자로 출전해 4번 타순에 들어선 나경민에게 예상치못한 동점타를 얻어맞아 뼈아팠다. 
 
 올시즌 3번 타자로 고정 배치되고 있는 KIA 안치홍

올시즌 3번 타자로 고정 배치되고 있는 KIA 안치홍 ⓒ KIA 타이거즈

 
동점 허용 이후 KIA 타선은 9회초와 연장 10회초 2이닝 연속 3명의 타자로 이닝이 종료되었다. 10회말 마무리 김윤동이 등판해 1사 후 아수아헤에 볼넷을 내준 뒤 손아섭에 좌월 끝내기 2점 홈런을 통타당해 경기가 종료되었다. 

이날 2루수 겸 3번 타자로 선발 출전한 안치홍은 4타수 3안타 1볼넷 3득점으로 자신의 몫을 다했다. 8회초 2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안치홍이 좌전 안타로 포문을 열자 최형우의 2점 홈런이 폭발해 KIA는 6-4 리드를 잡았다. 

하지만 그에 앞서 KIA가 3-2로 앞선 4회초 1사 1, 2루에서 안치홍은 2루수 땅볼로 물러났다. 두 명의 주자를 진루시키기는 했지만 안치홍의 이름값과 해결사로서의 기대치를 감안하면 아쉬운 결과였다. 이후 KIA는 최형우의 3루수 파울 플라이 아웃으로 득점 추가에 실패했다. 

올 시즌 안치홍은 타율 0.329에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친 OPS는 0.806을 기록 중이다. 외형적으로는 결코 나쁘지 않은 기록이다. 11개의 볼넷을 얻는 동안 8개의 삼진을 당해 볼넷이 삼진보다 많다. 그의 타격은 선구 능력에서 출발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KIA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KIA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하지만 안치홍은 올시즌 18경기에 출전해 81타석을 소화한 현재 홈런이 없다. 그가 기록한 23개의 안타 중 장타는 2루타 2개, 3루타 1개가 전부다. 장타율은 0.386에 그치고 있다. 지난해 그는 23개의 홈런과 38개의 2루타, 그리고 0.563의 장타율로 해당 부문 모두 커리어하이를 작성했다.  

올해 그는 타점도 4개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득점권 타율이 0.091로 1할이 채 되지 않는다. 득점권 타율이 신뢰할 만한 기록이 아니라는 견해가 있지만 안치홍의 득점권 타율은 시즌 타율에 대비해 이상하리만치 저조하다. 

지난해 안치홍은 118타점에 득점권 타율 0.403으로 자신의 시즌 타율 0.342보다 높았다. 시즌 중반 이후 그가 최형우를 밀어내고 4번 타자로서 타선의 기둥 노릇을 맡았던 이유가 바로 장타력과 클러치 능력이었다. 
 
 장타력과 클러치 능력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KIA 안치홍

장타력과 클러치 능력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KIA 안치홍 ⓒ KIA 타이거즈

 
그러나 올 시즌 초반 안치홍은 타율은 높지만 장타력과 클러치 능력에서 극도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위 '똑딱이'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3번 타순에 고정 배치되는 그의 타점 생산력 저하는 KIA로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시즌 타율과 득점권 타율의 엄청난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향후 득점권 타율이 시즌 타율에 수렴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최근 손바닥 통증으로 정상 컨디션이 아닌 안치홍이 지난해와 같은 장타력과 결정력을 회복해 KIA의 반등을 견인할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깜짝 스타' 이창진, KIA 세대교체 선봉장 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KIA타이거즈 안치홍 FA로이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