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백년 전통의 '유성오일장'이 포함된 대전 유성구 '장대B지구 재개발 사업'이 지역주민과 상인,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재개발 지구 내 '시유지'의 재개발에 '동의'의사를 표명해 주민과 시민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장대B지구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추진위'는 조합설립을 위해 인가신청을 지난 달 25일 유성구청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 신청서는 토지소유면적 50%이상의 동의요건을 갖추지 못해 반려됐다.

그러자 추진위는 대전시에 공문을 보내 사업지구 내 시유지에 대한 '동의'를 요청했다. 대책위의 분석에 따르면, 사업지구 내 시유지는 도로와 공원, 대지 등 전체 면적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정부와 유성구청이 각각 11%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대책위는 국공유지를 소유한 관청이 이 사업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조합설립은 불가할 것으로 예상해 왔다.

비록 추진위가 외부 투기세력이 점령한 사업지구 내 오피스텔과 다가구 주택 소유주들의 동의를 받아 토지소유자 동의 기준 75%를 넘긴다고 해도, 유성시장 상인의 대부분과 대전지역 시민사회가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공유지 소유주가 이에 '동의'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던 것.

그러나 대전시는 지난 5일 '추진위' 측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다만, 도로면적만 '동의'하고 공원 등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못한 상태다. '추진위'는 이를 근거로 지난 8일 유성구청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서를 다시 제출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재개발에 반대하던 지역상인과 시민단체 등이 대전시를 강력 규탄하고 나선 것.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언에 나선 박정기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 상임위원장은 "우리 주민들은 대전시청의 이번 재개발 사업에 대한 편향된 인식과 행정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3.1독립만세운동과 을미의병의 항일정신이 깃들어 있는 100년 전통의 유성오일장의 역사와 150만 대전시민이 아끼고 즐겨 찾는 유성시장 상인들의 생계는 안중에도 없이 일부투기세력들의 이익만을 대변할 수 있느냐"고 개탄했다.

그는 또 "편향적인 도시정비계획으로 주변이 온통 아파트 천지고, 지금도 대전 곳곳에서는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 마구 벌어지고 있다. 2000년대 초반, 2020년 대전시의 인구가 210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지정한 '재개발·재건축지구 지정'은 이제 그 효용을 다하고 있다. 대전의 인구는 150만에서 머물고 있다"며 "심지어 대전의 주택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은 지 오래인데, 역사와 전통의 시장을 밀어 내고 또 아파트를 짓는다는 계획에 대전시가 동의할 수 있느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이광진 대전경실련 기획위원장은 "유성오일장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오일장이다. 항일정신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대전시민의 자신이며, 우리가 잘 지키고 가꾸어야하는 곳"이라며 "그런데 그 곳을 밀어버리고 대규모 아파트를 지으려 하는 개발투기세력을 대전시가 지원하고 나섰다. 대체 대전시는 누구를 대변하고, 누구를 위한 행정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는 대다수 원주민의 의사인 '유성시장일원 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해제' 요구를 존중하고, 이에 반하는 외부 투기세력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행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또한, 100년 전통의 유성오일장과 유성시장의 기능과 역할을 더욱 활성화시켜 전국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대전의 명소로, 항일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역사유적지로 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 동의서를 즉각 철회하고,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보존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시청사 14층 도시주택국으로 항의방문을 간 대책위 관계자들.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시청사 14층 도시주택국으로 항의방문을 간 대책위 관계자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대전시가 추진위 측에 시유지(도로)의 재개발 동의의사를 표명한 공문서 사본.
 "100년 전통 유성오일장·유성시장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 장대B지구 재개발에 대한 시유지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대전시가 추진위 측에 시유지(도로)의 재개발 동의의사를 표명한 공문서 사본.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책위, 도시재생주택본부 몰려가 강력 항의... 15일 허태정 시장과 면담 약속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위 관계자들과 지역 상인들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로 향했다. 회의실에서는 정무호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이 이들을 맞았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허태정 시장과 면담할 수 있게 해 달라', '대전시의 동의서 결재는 누가 했는가', '동의서의 법과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등의 항의와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과 대전시 관계자는 동의서 결재는 도로과장 전결로 처리했으며, 동의서의 법적 절차와 규정은 모두 지켰다고 답변했다. 또한 시가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어차피 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동의 한 것으로 간주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책위는 '왜 도로 이외의 다른 토지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는가', '시유지에 대한 동의를 왜 주민들 의견을 듣지 않고 공무원이 마음대로 결정했는가', '대법원 판례는 이번 사안과 다른 사례다',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보고했는가' 등의 내용으로 항의한 뒤, 허태정 대전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시장실로 향했다. 그러나 시장실이 있는 10층 문이 잠겨있어 9층 로비 등에서 항의를 이어갔다. 이들은 결국 15일 오후 5시 시장과의 면담 약속을 받은 뒤 해산했다.

태그:#유성오일장, #유성시장, #대전시, #허태정, #장대B구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