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화문을 오가는 cj대한통운 차량들
 광화문을 오가는 cj대한통운 차량들
ⓒ cjlogistics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의 청소년 불법 심야노동 관련 취재가 시작되자 씨제이(CJ) 대한통운을 비롯한 재벌 택배사들은 하나같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들은 한목소리로 "청소년들의 근로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일부 업체는 자신들의 시스템을 설명하면서 "시스템상 절대 청소년들이 일할 수 없는 구조"라며 취재 자체를 불쾌해했다.

하지만 <오마이뉴스>가 직접 만난 청소년들의 이야기는 전혀 달랐다. 중학교 2학년부터 수년 동안 심야 노동을 해왔다는 청소년들은 "CJ대한통운을 비롯해 한진, 롯데 등 재벌 택배사에서 상하차 알바를 뛰었다"며 "단 한 번도 (신원을) 제대로 확인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증언은 매우 구체적이고 일관됐다.

[관련기사]
[단독] 택배사망 3명 CJ대한통운, 심야노동에 청소년 불법 동원(11월 14일 첫보도)
[단독] CJ뿐 아니다... 한진·롯데택배도 중고생 불법 고용(11월 15일 보도)

재벌 택배사들 "시스템상 불가능하다"

우선 지난 3개월 동안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CJ대한통운쪽은 '청소년 심야 노동' 자체를 강력하게 부인했다.

회사 관계자는 'CJ대한통운에서 운용중인 보안시스템'을 이유로 들었는데, 그는 "공신력 있는 보안업체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신분증 위변조 확인시스템과 모바일 인증제까지 운용 중"이라며 "일한 근거가 실명으로 전산상에 남아있어야 비용지급이 완료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전산에 신분증 등록을 한 뒤, 현장에서 다시 한 번 육안으로 신분증 위변조 여부를 살핀다"며 "이런 과정을 뚫고 어떻게 학생들이 일을 하느냐"고 반문했다.

한진택배의 입장 역시 다르지 않았다. 한진택배 관계자는 "택배 분류작업 인력은 협력업체에서 채용 및 관리하고 있다"면서도 "확인 결과 현재 및 최근 미성년자 고용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든 근로자는 주민등록증과 통장을 소지하고 있을 때만 신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이 없는) 청소년들은 신규 등록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롯데택배 측도 "근무 투입 전에 기본인적사항이 입력된 지문인식기로 근태를 확인하고 있다"면서 "근무기록을 체크한 결과 청소년이 투입된 사실이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롯데택배 관계자는 "청소년 노동과 관련해서는 기자에게 처음 들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증언 "검사 제대로 한 적 없다... 전산? 일당은 봉투로"
 
CJ대한통운 물류센터 모습
 CJ대한통운 물류센터 모습
ⓒ cjlogistics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가 만난 청소년들의 설명은 업체들의 말과는 전혀 달랐다.

대전지역 고등학생 이진호(가명, 2년 재학중)군은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일하러 갔을 때부터 지난 5월까지 수년 동안 택배 상하차 야간 알바를 뛰었지만 서류작성 같은 절차는 없었다"며 "모든 물류센터가 다 똑같다"고 증언했다. 이군은 특히 "일당은 언제나 현금봉투로만 받았다"며 '전산으로 일당을 지급했다'는 재벌 택배사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다른 학생은 "업체 사장님들이 다음날에도 친구들을 출근시키게 하려고 일당의 반만 줬다"면서 "나머지는 다음날 나와서 일을 마쳤을 때 줬다"고 폭로했다.

이 학생은 "어느 날 일을 시작하려고 하니 친구들과 함께 단체 사진을 찍게 했다"며 "왜 찍느냐고 물으니 '도망갈까 봐서'라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택배에 손댈까봐 사진 찍어놓고, 혹시라도 중간에 도망가면 함께 온 형들 통해 잡아오게 하려고 그런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제보 교사 "아이들 마약 같은 일을 하고 있다"

<오마이뉴스>의 이번 취재는 대전지역 고등학교 교사인 황아무개씨의 제보에서 시작됐다. 그는 "밤새워 일한 아이들이 학교에 돌아와 종일 잠만 잤다"면서 "자연스레 학업부진으로 이어졌고, 종국에는 깨우려는 교사들과 반항하는 학생들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황 교사는 "갈등이 자꾸 일어나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번 학생들이 욱해서 학교를 관두는 경우도 있었다"며 "이게 다 불법으로 진행된 상하차 심야 알바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지역고용노동청은 지난 8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CJ대한통운과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대기업 물류업체를 현장 점검했지만 "청소년 근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오마이뉴스>에 밝혀왔다.

재벌 택배사들은 '완벽한 보안시스템을 갖췄다'며 "아이들이 처음부터 일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그 사이 하청업체에 불법으로 고용된 미성년자들은 '지옥의 알바'라 불리는 상하차 심야 노동에 계속 투입되고 있다.

 
죽음의 외주화! 하청노동자 연쇄 사망에 대하여 원청인 대한통운측을 비판하고 있다.
▲ 신탄진 CJ대한통운 물류센터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죽음의 외주화! 하청노동자 연쇄 사망에 대하여 원청인 대한통운측을 비판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태그:#CJ대한통운, #한진택배, #택배, #상하차, #알바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