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이 9월 19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오찬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 등 북측 인사들과 식사하고 있다.
▲ 재계 수장들도 맛보는 옥류관 평양냉면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이 9월 19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오찬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 등 북측 인사들과 식사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조평통) 위원장이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특별수행원으로 참석한 재벌 총수들에게 했다는 말이다. 지난 29일 국회 외교통일워원회 통일부 국정감사 당시 정진석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때 대기업 총수들이 옥류관에서 냉면을 먹는 자리에서 리 위원장이 불쑥 이 말을 꺼냈다 설명했다. 이에 대해 조명균 장관은 "대기업 총수들과 함께 있었던 리 위원장이 그 말을 했다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말이 다음 날 여야 원내대표 간 설전으로 이어졌다.

김성태 "무례와 천박함이 북한 본 모습"....홍영표 "국빈대우 사실이 더 중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은 '평화가 경제'라는 문구를 회의장에 내걸었다.
▲ "경제가 평화" 내건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은 "평화가 경제"라는 문구를 회의장에 내걸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발언을 전하며 "상소리도 이런 상소리가 있을 수 없다. 무례와 천박함이 북한의 본 모습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명색이 글로벌 기업 총수들을 데려다가... 가고 싶어 갔나? 반 강제로 데려 갔으면 이런 모멸은 당하지 않도록 정부가 조치해야 했다"라고 맹비난했다.

리 위원장의 발언을 겨냥해 "저잣거리의 시정잡배도 하지 않을 막말"로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기업 총수, 그것도 냉면 한 그릇 먹으려고 반 강제로 끌려간 사람들과 대한민국은 리 위원장 앞에서 우스워졌다"라면서 "이것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실상인지 국민께 똑바로 이야기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회의장에 '평화가 경제다'라는 문구가 내걸려 있다.
▲ "평화가 경제" 내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회의장에 "평화가 경제다"라는 문구가 내걸려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한국당의 공세를 '시각 차이'로 맞받았다. 홍 원내대표는 같은 날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해 빨간 색안경을 끼고보면 빨갛게 보일 수밖에 없다"면서 "그 말 한 마디를 가지고 굴욕적이다, 아니다 판단하기는 어렵다"라고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대화라는 것은 전체를 놓고 판단하는 것과 말 한 구절을 빼내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라면서 "북한 최고 통치자가 (총수들을) 최고 국빈대우를 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하지 않나. 몇 백 명이 같이 갔는데 거기서 일어난 말 한마디를 가지고 전체를 문제 삼는 것이 어떤 도움이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진석 의원은 전날 국감 질의에서 "리 위원장이 총수들에게 면박을 준 것 아니냐"며 "국민 자존심을 지켜달라"고 질타했고, 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측에서 남북 관계에 속도를 냈으면 하는 차원에서 한 이야기"라고 답했다.
  

태그:#홍영표, #김성태, #리선권, #냉면, #재벌총수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