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아용 세면대가 없는 군청 화장실과 유아용 세면대가 설치된 의좋은형제공원 화장실.
 유아용 세면대가 없는 군청 화장실과 유아용 세면대가 설치된 의좋은형제공원 화장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군이 군청사 1층에 유아휴게실과 유아의자 등을 마련하는 등 '아이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연계해 아이들 스스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내 유아용 세면대와 변기 등이 없어 아쉽다는 지적이다.

예산군에 따르면 아이와 함께 군청을 방문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유아휴게실을 꾸려 쾌적한 수유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유아휴게실은 수유소파, 기저귀 교환대, 친환경매트, 유아용 침대 및 소품, 분유를 데울 수 있는 전자레인지 등을 갖추고 있어 아이를 동반한 민원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1층 왼쪽 끝 안쪽(예스엔젤카페 옆)에 자리해 찾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매우 좋은 시설을 설치했지만 안내가 부족한 것. 민원실 입구에서 종합안내를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표지판 추가 등 더 적극적인 안내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또 민원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1층 화장실에도 유아용 세면대나 변기를 설치하지 않아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배려가 요구되고 있다.

세면대는 어른의 골반정도 높이로, 아이들이 손을 닦으려면 까치발을 딛거나 보호자가 들어줘야 한다. 까치발로 세면대에 간신히 닿더라도 아이들은 소매가 젖을 수밖에 없다. 
 
유아용 변기가 없는 군청 화장실과 유아용 변기가 설치된 예산휴게소.
 유아용 변기가 없는 군청 화장실과 유아용 변기가 설치된 예산휴게소.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남자화장실의 경우 키 낮은 소변기가 없고, 여자화장실도 별도의 유아용 변기나 변기시트가 구비되지 않았다.

이와 달리 대흥 상중리 의좋은형제공원 화장실은 아이들의 키높이에 맞춘 세면대가 성인용과 나란히 설치돼 있고,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예산휴게소 남자화장실 안에는 유아용 소변기가 재밌는 캐릭터와 함께 마련돼 있다.

한 주민은 "아이와 가족을 위한 시설을 확충한 것은 칭찬받을 일"이라며 "앞으로 아이들에 맞춘 편의시설이 추가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유아변기, #유아세면기, #출산정책, #유아편의시설,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