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이 30일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오리사육농가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이 30일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오리사육농가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AI(조류 인플루엔자) 방역과 관련 오리사육농가와 농림축산식품부와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30일 오후 3시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에 마련된 한국오리협회 단식 농성장을 방문해 현안을 청취했다.

오리사육농가와 계열사는 이 자리에서 AI 방역과 관련해 정부의 제대로 된 연구용역이 진행되지 않은 점, AI가 발생한 지 15년이나 흘렀는데도 아직까지 이 문제를 해결할 제대로 된 방역 정책이 없었던 점을 지적했다.
  
전영옥 한국오리협회 사육분과위원장이 현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전영옥 한국오리협회 사육분과위원장이 현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이어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가 시행한 방역에 최선을 다해 협조했으나 결국 돌아온 것은 재산권 침해였다며 정부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창하는 소통과 포용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한편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명시된 스탠드스틸, 가축사육명령권 등을 지자체장에게 부여하는 내용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계속해서, AI 확산은 방역을 위해 이동하는 방역관 등이 매개체가 될 수 있음을 주지시키고 정부가 심도 있게 알지 못해 억울한 농가를 양산하는 부분에 관해서도 목소리를 이어가며 정부와 농가가 함께 참여하는 방역 정책을 강구해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오리사육농가와 계열사 임원들은 지난 9월 27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 '전국 오리농가 총궐기 대회'때 정부에 요구한 사항도 정책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현재 단식 농성에 돌입한 지 4일째인 이들이 내걸고 있는 현안은 ▲ 사육제한 시행방안 개선 ▲ 출하 후 휴지기간 14일 적용 폐지 ▲ 출하 후 휴지기간 14일 적용에 따른 피해 보상 ▲ 입식 전 방역 평가(시·군) 시행 개선 ▲ 지자체 방역 권한 부여 폐지 ▲ 예방적 살처분 범위 현행 500m 유지 ▲ 방역대 해제 및 살처분 농가 재입식 기간 단축 ▲ 예방적 살처분 음성판정 농가 지원기준 개선 ▲ 시·도 가금류 반입 금지에 따른 피해대책 마련 ▲ 과도한 AI 검사기준 개선 등이다.
 
오리농가 요구사항을 메모하고 있는 서삼석 의원
 오리농가 요구사항을 메모하고 있는 서삼석 의원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서삼석 의원은 1시간가량 농가 현실을 경청한 뒤 "농해수위 회의 때 오리농가의 현실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오리농가 현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AI 현안은 국회 농해수위 여야 의원과 다른 상임위에서도 주시하며 단식농성 중인 오리협회 회원들과 지속해서 만날 예정이다. 또 지난 27일 총궐기대회에는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이 참석해 오리사육농가와 계열사의 어려움에 대해 정부에 한 목소리를 낸바 있다.

태그:#오리농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