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미의 명품 백핸드 스핀과 앵글이 모두 실리는 나오미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 나오미의 명품 백핸드 스핀과 앵글이 모두 실리는 나오미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 테니스피플


한국 시각으로 9월 8일 새벽에 열린 US오픈 여자 단식 결승에서 오사카 나오미(일본, 19위)가 세레나 윌리엄스를 2-0(62, 64)으로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두 선수의 경기를 보기 위해 아서애쉬 경기장에 2만 3천여 명의 테니스 팬들이 운집했다. 

1세트에서 나오미는 1-1로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세레나의 서비스 게임을 연달아 브레이크 하며 5-2로 앞서 나갔다. 라인 근처에 떨어지면서 각이 나는 포핸드, 백핸드가 세레나의 공격력을 무력화시켰다. 포핸드는 마치 조코비치의 스트로크처럼 스핀과 힘, 각이 살아 있었다. 나오미는 자신의 1세트 마지막 서비스 게임을 지켜 내며 6-2로 세트를 가져가 승기를 잡았다.

세레나를 지도하기도 했던 나오미 팀의 독일 태생 샤샤 바진 코치의 에너지가 코트에 있는 나오미에게 전해지고 있었다. 올 초 부터 나오미 팀에 합류한 샤샤는 나오미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킨 지도자다. 지난 3월 프리미어급 대회인 파리 오픈에서 나오미와 함께 일본 선수 최초의 우승을 함께 만들었으며 처음으로 그랜드 슬램 결승에 나오미와 함께했다.

2018년 정식 계약을 맺고 나오미 팀에 합류한 샤샤 바진(Sascha Bajin) 코치는 그 전까지는 히팅 파트너로 나오미와 함께 했다. 샤샤 바진은 나오미의 히팅 파트너로 일하기 전에는 세레나 윌리엄스, 빅토리아 아자렌카, 캐롤라인 보즈니아키와도 함께 한 세계적인 지도자다.

2세트에서 세레나는 첫 서비스 게임을 지키며 1-0으로 앞선 가운데 심판에게 "나는 코칭을 받은 적이 없는데 왜 우리 팀의 코칭을 항의하느냐"고 항의했다. 나오미의 2번째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해낸 세레나는 곧바로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해 3-2로 추격을 허용했다. 세레나는 또 한번 심판의 코칭 지적에 항의했다.

3-3에서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해 3-4로 뒤진 세레나는 심판에게 코칭문제를 다시 한번 격하게 항의했다. 심판에게 자신의 항의를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하여 사과를 요구하는 듯한 행동을 보였고, 코트에 입장한 경기 슈퍼바이저에게 "경기가 공정하지 않다"고 말해 경기가 중단됐다.  

세레나는 심판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격한 언사로 한 게임을 몰수당하는 사상 초유의 바이얼레이션을 받아 5-3으로 리드 당했다. 이어진 경기에서 서비스게임을 지키며 5-4로 추격했지만 나오미 역시 서비스 게임을 지켜내며  6-4로 2세트마저 패해 무너졌다.

나오미는 경기력과 정신력에서  세레나를 앞서며 믿기지 않는 승리를 일궈 냈으며 그녀를 최고의 선수로 이끈 샤샤 바진 코치가 영광을 함께 했다. 나오미는 시상식 인터뷰에서 "세레나와  함께 경기하게 돼 영광이었다, 경기가 어수선하게 진행돼 아쉽다"고 밝히며 눈물을 글썽였다.

어린 시절 US오픈 결승전이 열린 아더애쉬 경기장 제일 높은 곳에 올라가 우승하는 꿈을 꾸었던 나오미에게, 이날 경기는 "꿈을 현실로 만든 결승전"이었다. 

상금 약 42억 원과 일본 선수 최초의 그랜드 슬램 우승 타이틀을 차지한 20살 젊은 피 나오미의 질주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전현중 테니스교실'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오사카 나오미 세레나 US오픈 여자 결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