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제는 무서워서 의총장 가기도 힘들다. 막장을 넘어서, 엽기·공포영화 수준이다. 저를 상대로 '더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는데, 이건 거의 분노조절장애가 아닌가?"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날(12일) 의원총회 상황을 전하면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다시 촉구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 호가호위한 세력들이 한국당의 쇄신과 변화를 흔드는 행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 기고만장한 모습들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누가 여우냐"라고 발끈했다.

6.13 지방선거 참패 후 1개월 동안 당 수습방안 등을 놓고 5번의 의총을 열었지만, 갈등과 분란만 거듭하고 있는 한국당의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무엇보다 김 권한대행이 당 수습방안으로 제시했던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여부도 막판까지 삐걱대고 있다. 당 혁신비대위준비위원회(위원장 안상수)가 전날 5명의 비대위원장 후보를 압축했지만, 여전히 당내에선 '김성태 거취'만 거론되는 모양새다. 이 때문에 오는 17일 전국위원회 성원 및 비대위 추인 가능성은 여전히 미궁에 빠져 있다. 

"김성태, 본인 명예 위해 스스로 거취 결정하라"

김진태 의원은 이날 김 권한대행을 "거의 분노 조절 장애"라고 비난했다. 12일 의원총회에 대한 얘기였다. 김 권한대행은 당시 자신의 사퇴를 집요하게 요구하는 의원들을 향해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 의원은 "(김 권한대행이) 장시간 동안 분노를 폭발하면서 주먹을 휘둘렀다"라면서 "같은 동료 의원들이 제발 내려오시라고 끌어당겼다. 거의 공포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수준이었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논란이 된 같은 당 심재철 의원과 김 권한대행 사이의 언쟁과 관련해서도 "이 정치판에는 위 아래도 없나"라며 '김 권한대행의 잘못'이라고 평했다.

심 의원은 지난 의총 당시 김 권한대행에게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이에 김 권한대행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2013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성의 누드사진을 보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노출됐을 때 (출당 요구를) 막아주지 않았느냐"라며 "당의 혜택을 받아 국회부의장을 하면서 특수활동비 받았는데 밥 한 번 산 적 있느냐"라고 심 의원을 비판했다. (관련 기사 : '심재철 누드사진' 거론 김성태 "송구"... 그러나 심재철은 팩트논쟁)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국회부의장까지 지낸 선배 다선 의원한테 '누드 사진'이니 '특활비'니, 이건 정말 금도를 넘어섰다"라며 "이 때문에 의원들 여론이 아주 안 좋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박은 다 교도소 가 있거나 탈당해 있다"라며 "(김 권한대행은) 철 지난 친박 구도에 기대서 정치적 생명을 연장하려고 하지 말라"라고 요구했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친박'을 '잔류파'로 바꿔 부르는 언론을 비판한 것에 대한 대응이었다. 즉, 김 권한대행이 친박·비박 프레임을 만들어 자신들을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어 김 의원은 "(김 권한대행이) 본인의 명예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달라"라면서 "무슨 뜻인지 (김 권한대행도) 잘 알 거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권한대행이 물러나지 않으면 당이 한 발자국도 앞으로 갈 수 없기 때문에, 그분이 물러나실 때까지 싸울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비대위의 성격과 활동기한 등은 의총에서 표결을 (결정)하자"라고 주장했다. 김 권한대행이 의견 수렴을 이유로 의총을 열더라도 결국 자기 마음대로 결정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또 (비대위원장 후보는) 개인적으론 전희경 의원이 됐으면 좋겠다며 "외부 인사보다 당 사정을 잘 알면서도, 참신한 내부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으면 잘 할 것 같다"고 얘기했다.(관련 기사 : 김병준 김성원 박찬종 이용구 전희경... 한국당, '깜짝인사'는 없었다)

친박 재선의원 7인, 따로 성명서까지

기자간담회 직후, 김진태 의원을 포함한 한국당 재선의원 7인(김기선·김도읍·김진태·김태흠·박대출·이장우·정용기)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이들은 "더 이상 반민주적 폭주에 끌려갈 수 없다"라면서 "의총을 거듭할수록 김 원내대표의 안하무인격인 독선과 오만 가득한 행태가 점입가경으로 치닫더니 결국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참담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권한대행이 끌고 가는 당 수습방안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셈이다.

이들은 이어 "김 원내대표의 예상치 못한 돌출행동에 의총장은 일순간 혼수상태가 되어버렸다"라며 "우리는 더 이상 김 원내대표의 독선, 독주를 넘어 파국으로 당을 끌고 가는 것을 눈뜨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성명서는 "당장이라도 김 원내대표는 스스로 거취를 정해야만 할 것"이라며 "우리 당의 존립과 보수우파의 미래를 위해 동료의원들의 동참을 호소한다"는 문장으로 끝났다.


태그:#김성태, #김진태,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