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추진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추진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다음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NHK는 12일 아베 총리가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일본 측의 입장을 미국에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음 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폐기에 나설 때까지 대북 제재를 완화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과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거론해줄 것을 재차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마친 뒤 아베 총리에게 회담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해주길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북미정상회담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일본 정부는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관계국들과 계속 협의하며 북한의 비핵화와 일본인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 등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NHK는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지난달 남북정상회담 결과의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향후 한반도 비핵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공식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 관계자를 인용해 "의장국 캐나다가 다른 6개국에 한국의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라며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합의 사항 실현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그:#아베 신조, #도널드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