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재무성 문서 조작 관련 국회 답변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재무성 문서 조작 관련 국회 답변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재무성의 '사학 스캔들' 문서 조작이 또 드러나며 아베 정권이 궁지에 몰렸다.

일본 NHK에 따르면 19일 재무성은 앞서 사학 스캔들과 관련해 조작 사실을 인정한 14건의 문서 외에 또 다른 문서 1건에서도 조작이 있었다는 사실을 추가로 인정하며 국회에 정식으로 보고했다.

재무성은 국유지를 매입하려는 모리토모학원이 부지 내 쓰레기가 묻혀있다며 가격을 깎아달라고 요구했고, 재무성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내용을 국회에 제출한 문서에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세 아베 총리 부부는 자신들과 친분이 있는 모리토모학원이 초등학교 건립 부지로 사용하기 위해 재무성으로부터 국유지를 감정가보나 수십억 원 싸게 매입하도록 직·간접적인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권은 국회에 출석한 아베 신조 총리를 거칠게 추궁하며 내각 총사퇴를 촉구했다. 입헌민주당을 비롯한 6개 야당은 모리토모학원 초등학교의 명예교장을 맡으며 재무성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의 국회 출석도 요구했다.

일부 야권 인사도 가세했다. 집권 자민당의 아오야마 시게하루 의원은 "재무성 담당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도 없이) 국회에 제출할 문서를 조작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되느냐"라고 되물었다.

이날 국회 앞에서는 시민 수천 명이 모여 아베 내각의 총사퇴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도 했다. 한 남성은 "정부의 공문서 조작은 국민을 속이고 민주주의를 흔드는 것"이라며 "더 이상 정부를 신뢰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0%대로 급락하며 2017년 10월 총선 승리 이후 최저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벌써 누가 아베 총리의 후임이 될 것이냐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아베 "문서 조작 전혀 몰랐다"... 사퇴 거부

아베 총리는 문서 조작을 지시했느냐는 야권의 공세에 "행정의 최종 책임자로서 잘못을 통감한다"라면서도 "재무성 내에 그런 문서가 있는지도 전혀 몰랐기 때문에 지시할 수도 없었다"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어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국민 앞에서 해명하는 것이 총리의 책임"이라며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그는 부인이 모리토모학원 초등학교의 명예교장을 맡았던 것에 대해 "국민이 의혹의 눈길을 보내는 것은 당연하다"라며 "앞으로 일부 명예직을 제외하고 모든 직에서 사퇴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회견에서 "재무부의 문서 조작은 매우 유감이며 국민의 뜻을 받아 사태의 전모를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야권의 아키에 여사 국회 출석 요구에 대해 "국회가 결정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다만 "총리 부인의 의혹에 대해서는 아베 총리가 적절하게 설명해왔다"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났다.

또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급락에 대해서도 "지지율은 높을 때도 있고, 낮을 때도 있다"라며 "경제 살리기와 대북 정책 등 다양한 과제를 통해 성과를 보여주겠다"라고 밝혔다.


태그:#아베 신조, #사학 스캔들, #문서 조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